기사제보 및 독자의견
후원안내 정기구독 미디어워치샵

폴리틱스워치 (정치/사회)


배너

조선일보, ‘태블릿PC’ 주제 광고 게재

文 지지율 40%대 추락하자 1년만에 분위기 반전, ‘태블릿 진상규명’ 광고 계속된다

조선일보가 변희재 미디어워치 대표고문 석방과 태블릿PC 정밀감정을 촉구하는 내용의 지식인 130인 선언 광고를 전격 게재했다. 

'태블릿재판 국민감시단(이하 국민감시단)'은 13일, 조선일보 사설면(A39면) 하단에 ‘변희재 석방하고, 즉각 태블릿PC 정밀감정하라!‘는 주제의 5단광고를 ‘태블릿감정과 변희재석방을 위한 지식인연대(이하 지식인연대)’ 명의로 게재했다고 밝혔다. 


광고에는 모자이크 처리한 김한수의 딸 사진과 함께 “최순실 업무용 태블릿PC라면서 왜 김한수 딸 사진이 있나”라는 문구가 실렸다. 또 ▲성명서 본문과 ▲지식인 130여명의 이름과 직함 ▲태블릿PC가 최순실의 것이 아닌 이유 11가지 ▲변희재 고문이 태블릿PC를 들고 있는 사진과 “OECD가입 국가 중 유일하게 구속되어 있는 언론인”이라는 문구도 게재됐다. 

국민감시단과 지식인연대는 앞으로도 재정적 여력이 허락하는 대로, 수차례 더 신문광고를 추진할 계획이다. 매체는 계속 조선일보로 갈지, 다른 매체에도 진행할지 논의 중이다. 

조선일보 광고를 계기로 지식인연대 성명에 동참하겠다는 각계각층 지식인들의 의사도 답지하고 있다. 이에 지식인연대 성명 참여자는 앞으로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날 전망이다. 현재 경북 지역 신문인 안동데일리에서는 독자적으로 ‘변희재 석방을 위한 10만인 서명운동’을 전개하고 있다. 

주요 제도권 매체에서 ‘손석희-JTBC의 태블릿PC 조작보도’에 대한 진실규명을 촉구하는 광고를 게재한 것은 이번이 사실상 처음이다. 변희재 대표고문은 작년 12월 ‘손석희의 저주’를 출간한 직후 서울 지역에서 주요 신문들과 지하철, 버스 등에 책 광고를 의뢰했으나 하나같이 게재거부의 뜻을 밝혀왔었다.

실제로 대구도시철도공사의 경우는 ‘손석희의 저주’ 스크린광고를 걸었다가 단 하루 만에 불법철거되는 소동까지 있었다. 대구 지하철은 대구시 산하기관으로, 당시 대구시장이 박근혜 전 대통령의 이름을 내세워 당선된 권영진이었던 터라 그 충격은 더했다. 

물론 이는 사실 2017년까지만 해도 서슬퍼런 문재인 정권 출범 첫해였던 데다, 태블릿PC 의혹에 대해 반신반의하는 국민들이 많았던 탓도 있다. 


하지만 얼마 전 국과수 나기현 연구관이 “국과수는 문제의 태블릿PC를 최순실의 태블릿PC라고 확정한 사실이 없다”는 법정증언을 했고, 최근 손용석 JTBC 특별팀장도 “JTBC 뉴스룸은 최순실이 태블릿PC를 통해서 연설문을 수정했다거나 혼자서 태블릿PC를 사용했다고 단정하여 보도한 적이 없다”고 자기부정성 자백을 하는 등 분위기 변화가 감지되고 있다. 

무엇보다 문재인정권이 지지율이 잇단 실정으로 40%대로 추락한 것도, 잠자던 사람들의 이성에 숨결을 불어넣고 있다.

실제, 금번 조선일보 광고 게재 협상은 무척 순조로웠다는 후문이다. 조선일보 광고 게재 즉시, 타 매체에서도 광고 게재를 먼저 제안해오는 상황이다. 이제는 재정적 문제만 해결된다면 어디라도 태블릿PC 관련 광고가 가능한 분위기다. 

한편, 성명에 동참한 지식인 중에는 현직 언론사 사주와 경영진의 참여가 두드러졌다. ‘언론인 변희재’ 구속이 상징하는 언론탄압에 대한 강한 우려가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권유미 블루투데이 대표, 김영수 경남여성신문 대표, 김용삼 전 월간조선 편집장(현 이승만학당 교사), 손상윤 뉴스타운 회장, 우종창 거짓과진실 대표기자, 윤창중 윤창중칼럼세상 대표, 이진광 뉴데일리 사장, 정규재 펜앤드마이크 발행인, 조갑제 조갑제닷컴 대표, 조영환 올인코리아 대표, 조충열 안동데일리 대표, 주동식 제3의길 대표, 최덕효 한국인권뉴스 대표, 한정석 미래한국 편집위원, 홍형 도우니즈닛포(통일일보) 논설주간 (이상 가나다순) 등이 대표적이다. 

그 밖에 언론방송계 유명 인사로는 강규형 전 KBS 이사, 고영주 전 방문진 이사장, 김세의 가로세로연구소 대표, 김필재 김필재TV 대표, 박한명 미디어연대 정책위원장, 이상로 방송통신심의위원회 위원, 성창경 KBS공영노조 위원장, 전경웅 뉴데일리 기자, 조우석 전 KBS 이사 등이 성명에 동참했다.  

전현직 제도권 정치인 중에는 권영해 전 국방부장관, 김경재 전 국회의원, 김문수 전 경기도지사, 류석춘 연세대 교수, 허평환 전 기무사령관 등이 이름을 올렸다. 

법조계에서는 강용석, 김기수, 남봉근, 도태우, 박주현, 이경재, 이상호, 장재원, 조원룡, 차기환, 채명성 변호사가 이름을 올렸다. 

그 밖에 박근령 전 육영재단 이사장, 박성현 이선본 대표, 서경석 새한국국민운동 집행위원장, 이영훈 이승만학당 교장, 이애란 자유통일문화원 원장, 이희범 자유연대 대표, 장호석 군사평론가, 정성산 감독, 조동근 명지대 교수 등 자유민주주의를 설파하는 우파 리더들이 대거 동참했다. 


※ 본 기사는 태블릿재판 국민감시단( https://cafe.naver.com/mediawatchkorea )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관련기사 :





배너

배너

배너

미디어워치 일시후원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현대사상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