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제보 및 독자의견
후원안내 정기구독 미디어워치샵

폴리틱스워치 (정치/사회)


배너

노회찬, "8천억원, 노무현의 삼성X파일 수사 무마 대가"

당시 민정수석은 문재인, 노회찬 주장 맞으면 뇌물죄 혐의

김경재 자유총연맹 총재가 노무현 정권 당시 삼성의 8천억원을 관리한 부분을 19일 집회에서 거론하자, 당시 민정수석이었던 문재인 전 민주당 대표가 “책임을 묻겠다”고 발끈했다. 당시 총리였던 이해찬 의원은 “김경재 총재의 발언 영상을 확보해달라” 요청했다. 당시 삼성에서는 이해찬 의원의 친형 이해진씨가 사회봉사단 사장으로 승진하여 창구를 맡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미 삼성의 8천억원은 노무현 대통령이 직접 “정부가 관리하겠다”고 선언했고, 실제 한명숙 총리의 지인 신인령 이화여대 총장이 삼성기회고른장학재단의 초대 이사장으로 취임하였고, 민노당, 진보신당, 전교조 관련 단체, 박원순 시장 등등 친노좌파 세력에 자금이 집행된 점은 이미 다 밝혀졌다. 단지 당시 삼성이 노무현 정권의 압박에 의해 이건희 일가가 8천억원을 헌납했느냐의 여부만 논란의 여지가 있다.
 
이와 관련, 현재 정의당 노회찬 의원이 당시 민노당 의원으로 노무현 정권을 맹비난한 기록이 남아있다. 노회찬 의원은 노무현 대통령이 “삼성의 8천억원을 직접 관리하라”고 지시를 내린지 이틀만인 2006년 2월 22일 국회 대정부질의에 앞서 보도자료를 배포했다.
 
노 의원은 "노무현 대통령이 '삼성 X파일'이 공개되자마자 도청내용 수사를 가로막는 수사 가이드라인을 제시했다"며 "그 무마용으로 마련된 8천억원의 사회헌납 뒤처리까지 정부가 나서라고 지시했다"고 주장했다.
 
그 근거로 노 의원은 "노 대통령의 사법연수원 동기인 이종백 서울지검장이 수사 폭을 제한해 결국 이건희 회장·홍석현 전 주미대사·이학수 부회장 등 핵심 피고인이 모두 무혐의 처리됐다"며 "대통령까지 나서 정부가 8천억 기금 조정에 개입하라고 명령하고 청와대 관계자가 '환영' 인터뷰를 하는 것은 그 알부자의 장단에 춤추는 꼴"이라고 맹비난했다.
 
노 의원은 또 삼성에버랜드 전환사채 불법증여와 관련해 "삼성은 시세차익 이득분 1300억원을 내놓겠다고 발표했지만 이 사건의 본질은 시세차익이 아니라 삼성그룹의 경영권 세습"이라며 "삼성이 내놓아야 할 것은 이재용 남매가 상속세 한푼 내지 않고 획득한 삼성그룹의 경영권이며, 구체적으로 부당 취득한 삼성에버랜드 주식을 내놓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노회찬 의원은 현재 K재단, 미르재단 관련 박근혜 대통령 하야를 압박하고 있어, 문재인과 김경재 총재의 논쟁에서 어떤 입장을 취할지 주목된다.


만약 노회찬 의원 주장대로, 삼성X파일 수사 무마 대가용으로 노무현 정부가 8천억원을 받아 관리했다면, 현재의 K, 미르재단 의혹을 넘어 명백한 대가성 뇌물죄가 성립된다.








배너

배너

배너

미디어워치 일시후원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현대사상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