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제보 및 독자의견
후원안내 정기구독 미디어워치샵

미디어워치 (국내언론)


배너

“조선일보·JTBC 양심 도덕 저버린 언론 환부 도려내야”

바른언론연대, 송희영 전 조선 주필·JTBC 도난 협박 등 사회윤리 침해 지적

언론시민단체 바른언론연대(공동대표 진용옥 최창섭)는 28일 성명을 발표, 조선일보와 JTBC를 비롯한 우린 언론계가 스스로 부패한 환부를 도려내는 지혜와 용기가 필요하다며 목소리를 높였다.
 
바른언론은 “조선일보와 JTBC가 양심을 버리고 부도덕한 언론사의 대표주자로 군림했다”며, 조선일보 송희영 전 주필 사건과 JTBC의 비양심적 취재 보도행태를 꼬집었다.
 
바른언론은 송희영 전 주필이 대우조선해양의 경영부실을 은폐하고 ‘호화여행’ 접대를 받은 것은 국민적 공분을 사기에 충분하다고 지적했다. 또, JTBC는 최근 ‘김영한 비망록’ 입수를 위해 TV조선을 상대로 협박한 사건 외 지상파 3사의 지방선거 출구조사 결과 도용, ‘성완종 녹음파일’ 방송, 세월호 다이빙벨 방심위 징계 등을 언급하며 “양심을 버리고 도덕을 등진 언론사”라 비판했다.
 
특히, 바른언론은 JTBC에 대해 “마치, 혹세무민을 주어진 소임으로 여기는 듯 교묘한 오보로 지난 5년간 대한민국 국민을 기만해 왔다”고 주장하며, “민주노총이 등이 주도하는 광화문 촛불집회 연사들의 발언을 생중계하고, 태블릿PC입수경위에 대한 진실고백에는 ‘최순실PC’라 동문서답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바른언론은 헌법 제 21조에 보장된 언론의 자유(1항)가 공중도덕이나 사회윤리를 침해해서는 안된다(4항)는 점을 근거로 들며, “국민이 외면하는 매체는 존속할 수 없다.우리 언론이 최대한의 자유를 누리며 생존하기 위해서는 우리 언론 스스로가 썩은 환부는 과감히 도려내고 부패의 원인을 발본색원하는 용기와 지혜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하 바른언론연대 성명 전문-


 [성명] 조선일보· JTBC 양심과 도덕 저버린 언론계의 썩은 환부 도려내자
 

조선일보와 JTBC가 양심을 버리고 부도덕한 언론사의 대표주자로 군림했다.
 
조선일보 편집인으로서 신문사의 논조 나침반 역할을 해 온 송희영 주필이 26일 15시간의 검찰 조사를 마치고 27일 다시 소환됐다. 송 전 주필은 사설과 칼럼을 통해 국민을 상대로 위기의 대우조선해양을 순항 중인 기업인 양 묘사했다.
 
산업은행이 대주주로 있는 대우조선해양이 그 대가로 조선일보를 리드하는 송 전 주필을 극진히 접대했다는 의혹은 국민적 공분을 사기에 충분하다. 혹자는 ‘조국일보’와 ‘주필’이 등장하는 영화 ‘내부자들’의 실사판이라며 검찰의 철저한 수사를 요구하고 있다.
 
송 전 주필은 ‘배임수재죄’ 등 혐의의 피의자 신분이다. 그러면서도 검찰 출석 당시 일말의 죄책감이나 반성의 기미는 커녕, 기자들을 향해 활짝 웃으며 인사말을 건넸다. 기자들의 질문에는 대답도 하지 않는 뻔뻔함도 보였다. 조선일보 역시, 송 전 주필의 검찰 출석을 보도하며 우병우 전 민정수석 관련 보도에 의한 정치적 역공이라는 입장을 고수했다.
 
송 전 주필 개인이 조선일보를 떠나면서 표면상으로는 꼬리가 잘라진 듯 보이지만, 조선일보는 여전히 썩어 문드러진 환부를 과감히 도려내고 언론의 정도를 걷고자 하는 의지를 행위로 증명하지 못하고 있다.
 
양심을 버리고 도덕을 등진 언론사가 또 있다. JTBC다.
 
JTBC는 지난 2014년 6·4 지방선거 당시KBS·MBC·SBS 등 지상파 3사의 출구조사 예측결과를 불법도용해 보도했다. 서울고법 민사4부는 지상파 3사가 JTBC를 상대로 낸 손해배상청구 소송에서 JTBC에 각 회사당 2억원 씩 6억 원을 배상하라고 판결했다. 지난 해 1심에서 결정된 12억원보다 금액은 줄었지만 불법행위를 한 사실은 변함이 없다.
 
검찰은 관련 형사재판에서 JTBC 법인에 대해서는 12억원의 벌금을,  JTBC선거방송팀장 및 팀원, 그리고 결과를 유출한 여론조사기관 임원 모두에게 각각 징역 1년을 구형했다.
 
JTBC는 최근 고 김영한 전 청와대 민정수석의 업무일지를 입수하기 위해 TV조선을 찾아 거짓말을 하며 협박했다. 경향신문이 검찰에 제출했다는 성완종 녹음파일 사건도 있다. 유족의 비공개 요청에도 JTBC는 파일을 방송으로 공개했는데, 해당 파일은 경향신문이 검찰 제출 당시 보안작업에 자진참여한 디지털포렌식 전문가 김씨가 작업을 마치고 나온 뒤 JTBC에 넘겨준 것이라 한다.
 
세월호 다이빙벨에 대한 출연자의 발언만 일방적으로 보도해 ‘사실관계 왜곡’ 등으로 방송통신심의위원회가 내린 징계는 재판 결과 정당한 것으로 나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JTBC는 마치, 혹세무민을 주어진 소임으로 여기는 듯 교묘한 오보로 지난 5년간 대한민국 국민을 기만해 왔다.
 
JTBC는 민주노총 등이 주도하는 광화문 촛불집회 연사들의 발언을 생중계로 전했고, JTBC가 단독 보도한 ‘태블릿PC’와 파일은 ‘최순실’로 촉발된 국회의 대통령 탄핵 ‘스모킹 건’ 이라며 연일 자화자찬 중이다. 하지만, 무단반출됐다는 ‘태블릿PC’가, 심지어 조작된 허구의 증거물이라는 의혹에 대해서는 침묵으로 무시하고 있다. 입수경위에 대한 진실 고백 요구에는 ‘최순실PC’가 맞다는 동문서답만 내뱉고 있다.
 
민심을 필요 이상으로 들끓게 하고 언론계를 분탕질하는 JTBC의 이 같은 작태는 대한민국 헌법이 정한 ‘언론의 자유’에 의해 JTBC가 존속하려면 반드시 지적받고 교정해야 할 부분이다. 자유민주주의 체제 발전에 도움이 되는 것을 전제로 한 헌법이며, 공중도덕이나 사회윤리를 침해해서는 안 된다는 헌법 조항과 양립해야 하기 때문이다.
 
국민이 외면하는 매체는 존속할 수 없다. 우리 언론이 최대한의 자유를 누리며 생존하기 위해서는 우리 언론 스스로가 썩은 환부는 과감히 도려내고 부패의 원인을 발본색원하는 용기와 지혜가 필요하다.
 

2016. 12. 28
바른언론연대


배너

배너

배너

미디어워치 일시후원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현대사상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