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제보 및 독자의견
후원안내 정기구독 미디어워치샵

아카데미워치 (학술/대학)


배너

'친노좌파' 김미화씨 석사 논문 표절 혐의 드러나

좌파 인사들의 논문 표절 혐의가 잇따라 발견돼


애국인사들로부터 '친노좌파' 연예인으로 비판받아온 김미화씨의 학위 논문에서도 표절 혐의가 발견되었다. 김미화씨는 KBS 코메디언 출신으로, 현재 CBS 라디오의 시사프로그램 '김미화의 여러분'의 진행을 맡고 있다.

이번에 표절 혐의가 발견된 김미화씨의 논문은 '연예인 평판이 방송연출자의 진행자 선정에 미치는 영향 : 버라이어티 진행자 강호동과 유재석을 중심으로'라는 제목으로, 성균관대학교 언론정보대학원의 석사 학위 자격으로 2011년에 제출된 것이다.

본보 산하 연구진실성검증센터(센터장 황의원)에 따르면, 김미화씨 논문의 '이론적 배경'에서 상당 부분이 관련 분야 다른 연구자들인 한은경, 박래권씨 등의 논문 내용을 그대로 베낀 표절로 판정되었다. 주된 표절 기법은 이른바 '재인용 표절(또는 2차적 저작물의 표절)'이라는 것으로, 김미화씨는 1차 문헌이 아닌 2차 문헌에서 본 내용을 마치 1차 문헌에서 본 듯이 베껴 논문을 작성했다는게 연구진실성검증센터의 잠정 결론이다. 한은경, 박래권씨 등이 외국 학자의 이론을 요약해놓은 부분을 출처표시까지 그대로 가져와 마치 자신이 외국 학자의 이론을 요약해 쓴 것처럼 포장했다는 것.

김미화씨는 현재 성균관대학교 동양철학과 박사과정 중에 있으며, CBS 라디오의 '김미화의 여러분'이라는 시사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연구진실성검증센터는 이번에 표절 혐의가 발견된 김미화씨의 성균관대학교 논문과 관련하여 해당 학교 연구진실성위원회에 제소 조치를 진행 중이다.

☞ [CSI] 김미화 논문 표절 의혹 추가자료 5

☞ [CSI] 김미화 논문 표절 의혹 추가자료 4

☞ [CSI] 김미화 논문 표절 의혹 추가자료 3

☞ [CSI] 김미화 논문 표절 의혹 추가자료 2

☞ [CSI] 김미화 논문 표절 의혹 추가자료 1

☞ [CSI] '친노좌파' 연예인 김미화 표절 검증 보고서 1

☞ [CSI] '친노좌파' 연예인 김미화씨 석사학위 논문도 표절
 

 


정정보도

주간 미디어워치가 일전에 예고했던 김미화 씨의 중앙대 석사 논문 표절 혐의 문제는 '동명이인'의 논문인 것으로 최종 확인되었습니다. 김미화 씨의 석사 학위는 성균관대학교 대학원의 것이 유일합니다. 이에 정정보도합니다.



배너

배너

배너

미디어워치 일시후원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현대사상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