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순천대학교(총장 송영무) 세계적수준의연구중심대학(World Class University: WCU) 소속 손기선교수와 표명호교수의 논문이 재료화학 분야의 권위지인 Advanced Functional Materials (5-year Impact Factor = 9.442) 최신호에 게재돼 학계의 주목을 받았다.
두 교수의 논문은 (제목: ‘A New Paradigm for Materials Discovery’) 기존의 소재관련 논문들이 잘 알려진 재료의 특성이나 특정응용분야에만 집중하는 것과는 달리 원천특허가 가능한 실용적인 신소재를 수월하게 개발할 수 있는 지에 대한 새로운 방법론적 패러다임을 제시하고 있어 학계의 주목을 끌고 있다.
논문에서 제시된 방법론은 휴리스틱스 최적화 기법을 조합화학 기법과 연계하는 것으로 일반 실험실에서 감당할 수 없는 수백 또는 수십 만개의 실험공정 조건을 수백개 정도로 줄여 실험하는 내용을 근간으로 하고 있다.
이때 출몰하는 모든 시료들을 그 특성뿐만이 아니라 신소재로서의 참신함을 기준으로 수치화함으로써 이미 잘 알려진 소재로의 회귀를 막는 체계적인 장치를 도입한 종합적인 재료개발 시스템이 특징이다.
이같은 결과는 동 연구팀에 의해 이미 수 년 전부터 Advanced Materials (5-year IF = 11.306) 및 Advanced Functional Materials (5-year IF = 9.442)등의 우수한 학술지에 시리즈로 연재 되어 왔던 논문들의 최종판이다.
두 교수가 개발한 방법론은 신소재의 산업적 유용성 면에서도 기존의 논문들과 달리 상용화에 근접한 결과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특히 이 논문에서 제시한 최적화 방법론에 의해 개발된 신조성 형광물질은 앞으로 폭발적인 잠재시장성을 지닌 LED 조명분야에서 큰 부가가치를 창출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현재 일본 최대 화학회사인 Denki Kagaku Kogyo Kabushiki Kaisha (일명 Denka)사의 요청에 따라 연구협력 MOU를 체결하였으며 구체적 기술이전 협약이 막바지 단계로 큰 주목을 끌고 있다.

1
2
3
4
5
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