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런 점에서 주목되는 것이 후진타오(胡錦濤) 중국 국가주석의 일본 방문이다. 일본은 당초 이번 원자바오 총리의 방문보다는 후 주석의 방일을 추진했었다. 그러나 중국측은 아베 총리의 야스쿠니신사 참배는 '절대로 없다'는 약속을 방문의 조건으로 제시하면서 성사되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만큼 양측간 역사 문제는 뿌리가 깊고 해결되기 어렵다는 반증이다.
중국으로서도 일본으로부터 상당한 양보를 얻지 않고는 후 주석의 방일이란 외교 카드를 사용하는데는 신중할 수 밖에 없다. 반면 일본 입장에서는 후 주석의 방일이 양국간 전략적 호혜관계가 구체화되고 있다는 상징적 의미가 큰 만큼 쉽게 포기할 수는 없는 상황이다.
아베 총리가 이날 회담에서 자신과 후 주석의 연내 상호 방문을 제안한 것도 이런 맥락에서 나온 것으로 볼 수 있다.
아베 총리가 군대 위안부 문제에 대해 강경 발언을 했다가 '사죄'라는 표현을 쓰며 무마에 나선 것이나 야스쿠니 신사 참배 여부에 대해 극도로 신중한 입장을 견지한 것도 중국과의 관계를 고려한 측면이 무엇보다 강하다.
물론 후 주석은 내년 여름에는 일본에서 열리는 주요국 정상회의에 중국측 대표로 참석하게 된다. 아베 총리로서는 그 이전에 후 주석의 방일을 이뤄내지 못할 경우 주요국 외교에서 실패했다는 비판에 직면할 수도 있다. 이에 따라 후 주석의 연내방문 성사 여부가 양국간 화해무드를 가속화할 수 있을지를 가늠할 수 있는 잣대가 될 것으로 보인다.
경제문제에 있어서도 낙관만 할 상황이 아니다. 물론 양국 총리가 고위급 경제대화 설치 등 광범위한 경제 분야에서 협력하기로 합의한 것은 평가할 만하다.
양국간 무역액은 지난해 2천130억달러로 일본에 있어서 중국은 미국에 이어 2위 교역국이며 일본의 대중국 직접 투자액도 매년 늘고 있는 등 상호의존도가 심화되는 상황이다.
하지만 아직도 중국의 시장은 안정적이지 못하다는 것이 일본측의 우려다. 지난 2월 세계 주가폭락의 발단이 됐던 중국 상하이 주식시장의 급락은 중국 경제의 취약성과 중국의 투자 관련 법정비가 미흡함을 여실히 보여줬다는 것이다.
또 영화 등 지적재산권 보호가 제대로 되지 않는 점도 해결해야 할 과제다. 일본은 중국과의 경제분야 협력 강화를 강조하고 있지만 내부적으로는 이런 문제점에 따른 손실을 떠안고 가야만 하느냐는 지적도 제기되고 있는 상황이다.
양국이 좀더 구체적으로 경제협력 방안을 마련하는 데 있어서는 이런 점들이 여전히 장애요소가 될 것으로 보인다.
choinal@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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