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제보 및 독자의견
후원안내 정기구독 미디어워치샵

미디어워치 (국내언론)


배너

KBS 공영노조, “문재인 대통령 공영방송 편향적 판단”

과거 진보정권 채용 제작자들 편향성 문제 제기…정권 차원 방송 개입 중단 요구

공영방송 정체성 수호를 기치로 하는 KBS 공영노조(위원장 성창경)는 9일 성명을 발표, 문재인 대통령의 편향적 방송관을 비판하며 공영방송 내 갈등의 요체와 핵심을 이념 편향적 제작진이 다수 포함된 전국언론노조의 방송장악 시도에 두었다.

 

공영노조는 지난 10년동안 방송계를 망친 것은 정권이 아니라, 특정 이념 중심의 노동조합이라 설명했다. 민주노총 산하 전국언론노조 KBS본부를 지칭한 것으로, 공영노조에 따르면 이들은 특히, 노무현 정부 당시 임명된 정연주 사장이 이른 바 진보 매체 경력사원을 대거채용하며 KBSDNA를 바꿨다.

 

이 들이 제작진 주류를 담당하며 왜곡보도를 시도하고, 회사가 방송법과 심의규정으로 바로잡으려 하면 언론탄압’ ‘간섭이라 주장하는 것이 방송사 내 갈등의 요체이고 핵심이라는 입장이다.

 

공영노조는 문재인 대통령이 특정 노조에 의한 방송사 내부의 편파성에 대해서는 침묵하고 있다며 대통령의 평향된 방송관도 지적했다. 이어, 정부가 더 이상 사장 교체 등의 형식으로 방송사에 개입하지 않을 것을 촉구했다.

 

 

 

-이하, KBS공영노조 입장 전문-

 

 

(KBS공영노조성명서) 대통령의 방송관에 대한 우리의 입장

 

문재인 대통령이 이효성 방통위원장에게 임명장을 주면서 지난 10 동안 공영방송이 처참하게 무너졌다고 말했다.

 

우리는 문재인 대통령의  공영방송에 대한 편향적 판단을 우려한다.

 

문재인 대통령은 아마도 지난 정권 , KBS MBC 공영방송이 정권 홍보에 이용되었다고 보는 같다. 정권홍보를 거부한 언론인들이 징계나 해직 등의 불이익을 받았다고 이해하는 같다.

 

그러나 결론은 틀렸다.

오해를 하고 있다.  

 

지난 10 동안 방송계를 망친 것은 정권이 아니라, 특정 이념 중심의 노동조합이라는 것이 우리의 판단이다.  

 

우선 이명박 정권 MBC <광우병 사태>, 박근혜 정권 <문창극 총리후보자의 낙마사태> 불러온 KBS보도, 이어 박근혜 대통령의 <탄핵보도> 등은 맥을 같이하는 심각한 좌편향의 왜곡, 과장 보도라고 우리는 본다. 중심에는 외부 압력이 아니라 제작자들의 편향적 제작태도가 있었다.

 

이런 일방적인 보도를 막으려고, 방송사내에서 지난 9 동안 힘겨운 싸움이 있었다. 과정에서 일부 언론인이 해직되는 징계를 받았다.

 

올바른 보도를 하다가 탄압을 받은 것이 아니다. 왜곡 편파 보도를 하거나 사규를 무시하고 경영진과 충돌하다가 징계를 받은 자들이 대부분이다.

 

그렇다면, 방송사 내부 구성원의 이념편향은 어느 정도인가?

 

공영방송의 경우만 보자.

 

민노총 산하 언론노조연맹(이하 언노련) KBS MBC 본부형식으로 노조를 두고 있다. 이미 알려진 대로 편향성이 강하다.

 

KBS 경우, 기자와 피디의 대부분이 여기에 가입돼 있다. 일부 간부 등을 빼면 사실상 언론노조가 지배하고 있다.

 

그랬을까?

다른 과거 10, 김대중, 노무현 정권 시절 이른바 진보성향의 기자와 피디를 경력직이라는 명목으로 대거 뽑았던 것이 했다.

 

특히 노무현 정권시절, 한겨레신문 출신인 정연주 씨가 KBS사장으로 있으면서 <한겨례신문>, <경향신문>, <>(월간지) 이른바 진보매체에서 경력사원을 대거 채용했다. KBS DNA 바꾼 것이다.

 

이들이 제작한 몇몇 프로그램들은 특정 정권 옹호는 물론, 지나치게 북한과 친북 인사들을 우호적으로 묘사해 문제가 되었다.

 

심지어 북한의 군가인 <적기가> 방송해 파문이 일기도 했다.(KBS미디어 포커스, 2003 8 14)

 

과거 진보정권 시절에 채용된 제작자들이 현재 KBS 뉴스와 프로그램 제작의 주류를 담당하고 있다.

 

사내에서 이들의 편향성을 방송법과 심의규정에 따라 바로 잡으려고 하면 언론노조에서는 바로 언론탄압과 간섭이라고 주장해왔다.

 

바로 이것이 방송사 갈등의 요체이고 핵심이다.

 

그들만이 아니다. 기자협회, 방송기자 연합회, PD연합회 이른바 방송사 임의 친목 단체들도 그런 성향이 강하다.

 

KBS 문창극 보도만 보더라도 당시악마적인 편집이라는 비판을 거세게 받았지만 한국기자협회는 이게 좋은 보도였다며 도리어 상을 주었다.

 

그래서 당시 공영방송이 좌파정권의 홍보수단으로 전락했다는 말이 나왔다.

 

따라서 공영방송의 문제점을 지적하려면 시점을 지난 10년으로 국한해서는 된다. 이전 진보정권하에서의 공영방송 붕괴를 먼저 지적해야 한다.

 

이런 점에서, 문재인 대통령의 방송관은 극히 편향적이다.

특정 노조에 의한 방송사 내부의 편파성에 대해서는 침묵하고 있기 때문이다.

 

지금은 권력이나 자본에 의한 간섭과 탄압보다, 내부 구성원에 의한 언론왜곡이 심각한 것을 진정 모른단 말인가? 아니면 모른척하고 있는 것인가

 

판에 언론노조는 KBS MBC 방송사의 경영진 퇴진을 주장하고 있다. 민주당과 방통위원장도 같은 입장이다.

 

바깥에서 회사 안을 충동질해 경영진을 몰아내려는 모양 같다.

 

정권에서 방송의 자유와 독립을 외쳐왔던 입으로 이제는 정권의 힘을 빌어 사장 이사장 물러나라며 방송을 장악하려 하는게 아닌가 우려된다.  

 

여기서 우리는 우리의 입장을 분명히 밝혀둔다.

 

적어도 우리는 KBS 사장이 그동안 공영방송을 제대로 지켜왔다고 보지는 않는다.

 

전임 대통령의 탄핵과정에서 촛불을 미화하는 방송을 방치하는 왜곡, 편향적인 방송에 책임이 있다고 생각한다.

문재인 정권출범 논란이 되는 정책 등에 대해, 비판과 견제 보다는 찬양에 가까운 보도를 방치했다는 것이 우리의 판단이다.

 

따라서 우리는 지금 KBS 사장을 옹호할 생각은 추호도 없다.

 

다만 아직 방송법이 보장한 임기가 남았는데도, 정권이 바뀌었다고 외압에 의해 강압적으로 물러나는 것이야말로 민주주의와 방송의 자유와 독립이라는 중대한 원칙과 가치를 해치는 것이기 때문에 그의 사퇴에 반대한다.

 

방송의 자유와 독립 원칙을 지켜내는 출발점은 사장의 임기 보장에 있다. 이걸 지켜내지 않으면 정권이 바뀔 때마다 이런 일이 반복될 수밖에 없다.

 

따라서 정부는 이상 방송사에 대해 정권차원의 개입을 하지 말기 바란다. 문재인 대통령이 천명한 대로 이제는 정권에 의한 언론탄압이 더이상 있어서는 된다.

 

정말 공영방송의 가치를 지키려면 문재인 대통령 자신부터 방송의 자유와 독립을 인정하고 지키는 자세를 보여주기 바란다.

 

2017 8 9 

KBS공영노동조합


배너

배너

배너

미디어워치 일시후원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현대사상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