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제보 및 독자의견
후원안내 정기구독 미디어워치샵

미디어워치 (국내언론)


배너

“KBS는 문재인 정부 정권 홍보매체…고대영 사장 떠나라”

KBS 공영노조, ‘좌편향’ 기우는 ‘고대영 체제’ 질타

공영방송 KBS정체성 수호를 주장하는 KBS공영노동조합(위원장 성창경. 이하 공영노조) 21일 성명을 발표, KBS가 문재인 정부의 홍보매체로 전락하고 있다며 고대영 KBS사장 체제를 크게 우려했다.

 

공영노조는 지난 16KBS 1TV ‘명견만리-한반도 평화의 조건을 지목하며, ‘정책홍보의 극치라 평했다. 교양프로그램임에도 문정인 대통령 외교안보 특보가 출연한 데 더해, 현 정부의 정책들만 내용으로 다뤄졌다는 것이 이유다.

 

공영노조는 해당 방송이 KBS를 통해 국내 여론조성 작업을 시도했다, “만약 고대영 사장이 자신의 임기 보장을 위해 정권이 주문하는 대로 방송하고, 경영하기를 바란다면 지금 바로 떠나라!”고 강하게 질타했다.



 

 

-이하 KBS공영노동조합 성명 전문-

 

 고대영 사장, 이럴 거면 차라리 사퇴해라 

 

문재인 정권이 들어선 KBS 일방적인 정권의 홍보수단으로 변했다는 지적이 많다. 우려가 현실이 되는 셈이다. 뉴스는 정권의 실책이나 헛발질에 대해서는 적극적인 보도는 하지 않고, 프로그램은 정책홍보에 나서는 경우가 많다는 비판이 안팎에서 나오고 있다.


지난 16,  KBS 1TV에서 방송된 <명견만리-한반도 평화의조건> 극치를 보여주는 프로그램이었다. 대통령의 외교안교특보인 문정인 연세대 특임교수가 문재인 정권의 외교방향을선전하고 홍보 것이다.

 

문정인 특보가 방송에서 주장한 핵심은 이렇다. “남북은 군비경쟁보다는 대화를 해야 한다. 남북문제는 강대국들이 아닌 남북한이 직접 풀어야한다. 핵무기 동결로 비핵화를 해야 한다. 사드는 남한지역에 피해만 남겼다. 개성공단은 재개되어야 한다. 지금 평양은 아주 평온하고 외국인이 많이 찾는다 이다.

 

문제는 우리의 생존권과 관련돼 있는 것으로 그동안 다수의 국민들로부터 지지를 받아온 정책들이다. 공영방송에서 문제를 다루려면 당연히 상대방의 반론이 가능한 토론 프로그램이어야 한다. 그런데 쪽의 주장을 일방적으로 방송했다. 중립도 객관도 사라졌다. 오로지 문재인 정권의 대북정책을 선전한 것이다.  

 

우리는 문재인 정권이 KBS 정책 홍보매체로 이용하고 있다고 의심한다. 특히 <명견만리> 주로 미래 먹거리 등을 다루는 교양프로그램인 것을 감안하면, 아주 비정상적이고 이상한 방송이었다.

 

시청자 게시판에는문정인 씨의 정신 나간 궤변 “KBS 정권의 시녀라는 비난 글이 쇄도했다. 제작진과 간부들, 정신인지 묻고 싶다.  

 

그랬을까? 우리는  문정인씨가 미국에 대통령 특사 자격으로 방문해 사드와 핵문제 이른바 시끄러운문제의 발언 것을 보고서야 깨달았다. 미리 KBS 통해 국내 여론조성 작업을 시도했다는 의혹이다. 어처구니없다.

 

우리는 고대영 체제가 취약하다는 것을 안다. 정권이 바뀌었기 때문이다. 고사장은 안팎으로 퇴진 압박을 받고 있다. 고사장의 입장이라면, 자신이 임기를 채우려면 정권과 타협하는 수밖에 없다고 여길 있다. 정권의 무리한 요구라도  받아 수밖에 없다는 점도 이해가 된다

 

그리고 보면, 최근에 일어난 가지 이해하기 어려운 사건들도 유사한 사유로 해석이 가능한 부분이 있다.

 

정치적인 글을 게시판에 상습적으로 올리고 간부에게 폭언하는 사내 질서를 문란하게 했다는 이유로 1 전에 해임 되었던 민노총산하 언론노조 소속 직원이 복직했다. 대법원 상고를 앞두고 사측이 일방적으로 상고포기를 했기 때문이다. 그는 복직 첫날, 사장 퇴진 등을 요구하며 이른바 5 항의 투쟁방향 글을 게시했다


고대영 사장의 퇴진을 요구하며 성명서에 이름을 올렸던 직원을 부장으로 발령 일도 있다. 이상하다. 자신을 물러가라고 직원을 간부로 발령 사장이나, 사장을 물러가라고 직원이 사장으로부터 임명장을 받는 . . .

 

우리는 고대영 사장에게 공영방송 KBS 정권에 헌납하는 일이 없기를 바란다는 사실을 수차례 밝혔다. 그런데 우리의 희망사항은 하나 둘씩 무너져 내리고 있다.  

 

만약 고대영 사장이 자신의 임기 보장을 위해 정권이 주문하는 대로 방송하고, 경영하기를 바란다면 지금 바로 떠나라! 한시도 사장 자리에 있을 자격이 없다. 드러내 놓고 좌편향 방송을 하는 것보다 나쁘기 때문이다. 그것은 구성원들을 속이는 것이고 시청자를 기만하는 행위가 것이다.

 

인사가 있다는 소식도 들린다. 우리는 주목한다. 만약 고대영 사장이 자신이 살기 위해, 노조를 달래기 위해, 정권의 입맛을 위해 좌파들을 대거 등용한다면 그것은 자신은 물론, 공영방송 KBS 몰락임을 깨닫기 바란다. 만약 그렇게 된다면 우리가 앞장서서 고대영사장의 퇴진을 외칠 것이다

 

자유한국당에서 이른바방송장악저지투쟁위원회 만들어졌다. 우리는 활동을 주목한다. 무조건 공영방송의 사장과 이사장의 자리를 지키는투쟁위 되어서는 된다. 공영방송의 가치와 정체성을 지키는 사장과 이사장이라야 지켜줄 가치가 있다는 것은 자명하다


다시 사장과 이사회에 충고한다. 공영방송 KBS 지켜라. 자신의 자리를 위해 KBS 팔지 않기를 바란다. 국민이 지켜보고 있다는 잊지 말라

 

2017 6 21 KBS공영노동조합


배너

배너

배너

미디어워치 일시후원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현대사상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