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제보 및 독자의견
후원안내 정기구독 미디어워치샵

미디어워치 (국내언론)


배너

“공영방송 사장 불법 퇴진 요구하는 정부…촛불혁명?”

KBS공영노조, 6년 전 종결된 ‘기자 도청 사건’…문재인 정부 입맞 경영진 교체 시나리오 주장

지난 8일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정책위원회 수석부위원장의 김장겸 MBC 사장 과 고영주 방송문화진흥회 이사장 의 자진사퇴 요구에 이어, 9일 더불어민주당이 6년 전 ‘KBS기자 도청사건을 언급하며 KBS고대영 사장의 자진사퇴를 요구하자, KBS공영노조(위원장 성창경. 이하 공영노조)가 강력한 반박에 나섰다.

 

법적으로 임기가 보장된 공영방송 사장을 압박하는 문재인 정부가 초법적, 불법적요구를 하고 있다는 것이 이유다.

 

공영노조는 9일 성명을 발표, “문재인 정부가 KBS를 장악하려 한다면서, “이른 바 불법적인 국정운영을 참지 못해 촛불 혁명으로 정권을 잡았다는 사람들이 또 다른 초법적이고 불법적인요구를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 MBC에 반해 KBS가 상대적으로 조용한 것에 대해서도 문재인 정권이 KBS사장을 끌어내리기 위해 내부 구성원을 이용하려는 것으로 판단한다, “사내의 문재인 정권지지 세력들을 이용해 사장 퇴진운동을 일으켜 사퇴압박을 가하려는 것으로 본다고 주장했다. MBC가 언론노조와 대립구조를 이루고 있는 것과 유사한 형태다.

 

공영노조는 ‘KBS기자 도청사건에 대해서도 정권이 바뀌었으니 수사 주체를 바꾸어 재수사 하면 억지로라도 처벌할 있다는 것인가?”라 되물으며, 임창건 당시 KBS보도국장이 사내 게시판을 통해 뉴스타파 인터뷰 발언 보도는 왜곡됐고, ‘도청시인은 사실이 아니라 해명한 사실을 밝히기도 했다.

 

 

-이하 KBS공영노조 성명 전문-

 

 

[성명]  KBS 사장 사퇴 시나리오 !              

    

고대영 사장의 버티기가 계속되자 강제로 끌어내리려는 시나리오가 작동된 것 같다.

    

그 첫째는 이른바 민주당에 대한 KBS기자의 도청사건이다. 6개월에 걸친 수사 끝에 이미 무혐의로 종결된 사건이다. 6년 전의 사건을 다시 들고 나온 이유는 무엇인가? 정권이 바뀌었으니 수사 주체를 바꾸어 재수사 하면 억지로라도 처벌할 수 있다는 것인가?

    

때를 맞춰 뉴스타파가 당시 보도국장을 인터뷰했고, 새로운 사실이 나왔다고 밝혔다. 당시의 도청을 시인했다는 내용이었다. 인터뷰 시점도 묘하다.

    

그러나 당시 보도국장은 그 뉴스가 나간 직후 자신이 한 말이 왜곡되게 보도했다며 도청시인은 사실이 아니라고 게시판을 통해 공개적으로 해명했다. 그리고 반론 보도 등이 이뤄지지  않으면 법적 조치를 하겠다고 밝혔다.

    

그럼에도 언론노조는 성명을 내고 당시 도청사건에 고대영 사장이 책임이 있다며 물러가라고 압박했다. ‘포토라인’에 불려나오기 전에 진실을 밝히라고 말했다. 고사장이 당시 보도본부장이었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우리는 이 사건이 이미 종결된 것으로 본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만약 사실관계가 새롭게 부각돼 재수사해야 한다면 수사하면 된다. 그 결과에 따라 책임질 사람이 책임지면 되는 것이다. 당장 사장의 사퇴와는 별개의 문제인 것이다.

    

우리는 이 사건을 보면서 문재인 정권이 KBS를 장악하려고 별수단을 다 사용하는구나 하는 생각이 들 뿐이다.   

    

오늘로서 문재인 대통령이 취임한지 한 달이다. 그런데 총리를 제외하면 아직도 단 한명의 장관도 임명하지 못하고 있다. 그리고 국정 운영방침이나 비전을 제시하기는커녕, 전 정권에서 추진해온 정책들을 모조리 뒤집기에만 열을 올리고 있다. 사드, 4대강 사업, 비정규직 문제와 원자력발전소 폐기, 국정교과서 폐기등 말이다.

    

때문에 대한민국의 정통성이 위협받고 있다는 의심의 말이 나오는 것은 당연한 일인지도 모르겠다. 그럴수록 현 정권은 더 조바심이 날 것이다. 여론의 지지가 무엇보다 중요하기 때문이다. 때문에 문재인 정권은 방송장악에 더 열을 올리는 것 같다.

    

어제(8)는 더불어 민주당 정책위 수석부위원장이 MBC 사장과 이사장의 사퇴를 공개적으로 요구했다. 법적으로 임기가 보장된 공영방송 경영진의 퇴진을 요구한 것이다무슨 뜻이겠는가?

 

법을 어겨서라도 자신들의 입맛에 맞는 경영진으로 채워서, MBC문비어천가’를 부르게 하겠다는 것이 아니겠는가? 그야말로 맘대로 하겠다는 것으로 밖에 보이지 않는다. 마치 점령군을 연상시킨다.  

    

이른바불법적인 국정운영’을  참지 못해 촛불 혁명으로 정권을 잡았다는 사람들이, 또 다른초법적이고 불법적인’ 요구를 하고 있는 것이다. 이런 문재인 정권이 이전의 '적폐정권'과 다른 것이 무엇인가? 이것이 시민혁명인가? 촛불혁명인가?  

    

그런데 KBS에 대해서 겉으로는 조용하다. 왜 그런가? 우리는 문재인 정권이 KBS사장을 끌어내리기 위해 내부 구성원을 이용하려는 것으로 판단한다. 사내의 문재인 정권지지 세력들을 이용해 사장 퇴진운동을 일으켜 사퇴압박을 가하려는 것으로 본다.

    

KBS, MBC 두 방송사의 사장들을 모두 공개적으로 찍어 내면 저항과 부담이 클 것으로 여기기 때문일 것이다.

    

  그런데 어찌하랴. 최근 사장 퇴진에 대한 사내 여론조사 결과 사장의 즉각 퇴진 응답이 30%에도 미치지 못한다는 말이 나돈다. 아마 비상이 걸렸을 것이다. 내부 동력이 미약하니 이제 이른바 도청 등 먼지가 쌓인 과거 사건들까지 들고 나와 압박하는 모양새다.

    

문재인 정권이 고대영 사장 측에게 다른 자리를 알선해 주겠다며 회유하고 있다는 소문도 들린다.

 

다시 강조 하지만 우리는 고대영 사장을 감싸는 것이 아니다. 고사장은 결정적일 때 사장이 노조와 야당 등의 눈치를 보며 공영방송을 제대로 지켜내지 못했다고, 우리는 수차례 지적해왔다. 지금도 여전히 사장의 무능은 비판받아 마땅하다.

    

그러나 KBS의 사장이 이런 식으로 끌어내려지는 것은 옳지 않다. KBS사장은 법과 절차에 따라 퇴진하여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KBS는 정권이 바뀔 때마다 이런 혼란을 계속 겪어야 한다. 방송 독립은 요원해진다. 우리는 사장이 아닌 공영방송 KBS를 지키고자 한다.

   

문재인 정권에게 묻는다. 당신들은 과연 민주 정권이 맞나? 언론자유가 뭔지나 아는가? 그렇다면 당장 방송장악 시도를 멈춰라. 그리고 국민들에게 사과하라.

 

우리는 온 애국시민들과 연대해서 공영방송 KBS를 지킬 것이다. 국가 기간방송을 정권의 전리품으로 헌납하지 않을 것이다. 그리고 좌파들이 KBS를 홍보매체로 활용하지 못하도록 끝까지 투쟁할 것이다.

    

 2017 6 9 

KBS공영노동조합


배너

배너

배너

미디어워치 일시후원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현대사상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