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제보 및 독자의견
후원안내 정기구독 미디어워치샵

미디어워치 (국내언론)


배너

MBC, “문재인의 언론 민주화는 ‘언론 장악’?”

내가 하면 ‘적폐청산’ 남이 하면 ‘탄핵사유’…민주당 이중잣대 맹비판

문재인 ‘100분토론발언에 대한 언론탄압 논란에도 불구하고 문재인 후보 측의 MBC공세가 여전한 가운데, 문화방송(사장 김장겸. 이하 MBC) 25일 입장을 냈다.

 

MBC는 방송 후 22일 문재인 후보 캠프 TV토론본부장 신경민 의원의 오마이TV인터뷰 내용을 들며, “언론 적폐 청산의 의미가 MBC 경영 장악을 위한 인사 개입임을 문재인 후보 캠프가 분명히 한 것이다라 해석했다.

 

이어, 민주당이 사실상 주도했던 탄핵 정국에서 국회는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소추안에 세계일보 조한규 사장 해임 요구를 포함했고, 지난 2008년 이명박 정부 출범 당시 민주당은 논평으로 정연주 KBS사장 해임에 대해 언론자유를 말살하는 집권 여당의 권위주의”라고 비난했던 점을 강조했다.

 

그러면서, “MBC를 입맛에 맞지 않는다는 이유로 탄압하는 행위가 남이 하면탄핵 사유이거나 언론 자유 말살”이고 문재인 후보와 캠프가 집권해 시행하면언론 적폐 청산이고 언론 자유의 회복”인가?”고 반문했다.

 

MBC파업 주동자들을 무조건 복직시켜노영 방송’으로 회귀해야언론 민주화’이고, 자신들에게봉사’하는 MBC가 되지 않는 한적폐 청산’ 대상이라는 것이다라며, “언론의 민주화는언론 장악’이 아니라는 점을 분명히 인지해주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이하 MBC 입장 전문-


 

내가 하면적폐 청산’, 남이 하면탄핵 사유’의 이중 잣대, 부끄럽지 않은가?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대선 경선 후보가 3 21 MBC 백분토론에서 밝힌 구호는언론 적폐 청산’이다. 적폐 청산이 무엇인가? 마음에 들지 않는 언론과 언론인을 싹 쓸어버리겠다는 뜻일 것이다.

 

이어 문재인 후보 캠프 TV토론본부장인 신경민 의원은 3 22일 오마이TV와의 인터뷰에서사실 MBC의 최근 사태 책임을 져야 할 사람들이 전부 출세를 해서, 그 사람들만 없으면 MBC가 지금보다 훨씬 좋아질 것 같은 말을 했거든요.”라고 말했다.

 

언론 적폐 청산의 의미가 MBC 경영 장악을 위한 인사 개입임을 문재인 후보 캠프가 분명히 한 것이다.

 

민주당을 주축으로 한 국회는 박근혜 전 대통령에 대한 탄핵 소추안에정윤회 문건’ 보도에 불만을 가진청와대 고위 관계자가 세계일보 조한규 사장의 해임을 요구하였고, 조한규 사장은 2015년 세계 일보 사장에서 물러났으며, 세계일보는 그 후 추가 보도를 자제하였다.”고 적시하고 있다.

 

민주당은 또 2008년 이명박 정부 출범 직후 정연주 KBS 사장이 해임되자언론자유를 말살하는 집권 여당의 권위주의”라고 비난하는 논평을 낸 바 있다.

 

언론, 특히 MBC를 입맛에 맞지 않는다는 이유로 탄압하는 행위가 남이 하면탄핵 사유이거나 언론 자유 말살”이고 문재인 후보와 캠프가 집권해 시행하면언론 적폐 청산이고 언론 자유의 회복”인가?

 

나아가 문재인 후보 캠프 TV토론본부장인 신경민 의원은 MBC 백분토론에 앞서 다른 후보들에게도 토론에서 MBC를 비방하고 경고하자는 취지의 발언을 하자고 제안했다. “후보들도 동의하시는지 물어봤고요, 적어도 한두 마디라도 방송민주화 특히 MBC 사태에 대해서 걸쳐줄 것으로 내심 기대를 했다.”고 말해 MBC에 대한 비방을 사전 협의한 사실까지 시인했다.

 

신 의원은 이어 MBC 노사 문제가방송민주화와 언론 민주화의 문제인 만큼 경고를 보내는 것이 맞지 않겠느냐는 생각을 했다.”고 말했다.

 

‘몸은 조선일보요, 마음은 한겨레’라는 대표적 귀족노조로서진보 진영’ 편향 보도를 강령으로 갖고 있는 언론노조 MBC 본부가 회사를 사실상 장악하는노영 방송’으로의 복귀가 방송 민주화와 언론 민주화라는 것이다.

 

문재인 후보 캠프의 대변인인 박광온 의원조차도 MBC에 대해탄핵을 결심한 독한 마음으로 공영방송 MBC의 새봄을 만듭시다.”면서 MBC에 대한청산’을 외쳤다.

 

역시 대변인인 김경수 의원도 아무런 근거도 없이 MBC몇몇 친박 인사들의 사유물로 전락”했다고 비방했다.

 

문재인 후보와 캠프의 언론관은 명백하다. 파업 주동자들을 무조건 복직시켜노영 방송’으로 회귀해야언론 민주화’이고, 자신들에게봉사’하는 MBC가 되지 않는 한적폐 청산’ 대상이라는 것이다.

 

다시 한 번 충언을 드리자면 MBC에 대해 우리 편이냐 아니냐의 흑백논리로 편 가르기에 골몰할 것이 아니라 그냥 언론 그 자체와 언론의 역할로서 이해하고 언론의 민주화는언론 장악’이 아니라는 점을 분명히 인지해주기를 바란다.

 

2017. 3. 25

㈜ 문화방송


배너

배너

배너

미디어워치 일시후원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현대사상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