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제보 및 독자의견
후원안내 정기구독 미디어워치샵

미디어워치 (국내언론)


배너

‘MBC스페셜-탄핵’ 관계자 보고 예정

방문진, '언론노조-민주당' 편성권 침해 논란에도 야권 이사 요구대로...‘MBC PD수첩’ 인터뷰 조작 함께 보고

박근혜 대통령 탄핵을 주제로 한 ‘MBC스페셜-탄핵불방논란을 두고, MBC측이 언론노조와 더불어민주당 연대외압이라 주장한 가운데, 방송문화진흥회(이사장 고영주. 이하 방문진)가 프로그램 편성관계자 보고를 내달 6일 진행한다.  

 

이와 함께, ‘PD수첩- 탄핵, 불붙은 여론전쟁(2 21일 방송)’ 방송 내용 중 노란리본 단 태극기 집회 참가자 인터뷰 장면의혹에 대한 해명도 듣는다.

 


방문진은 MBC 대주주로, MBC경영을 관리감독하는 기관이다. 이 때문에 방문진 이사회는 그 동안 9인 이사들의 개인성향에 근거한 프로그램 간섭을 자제해야 한다는 입장을 견지해 왔다. 이에 따라, 일부 이사들은 프로그램 편성에 대한 포괄적 위임과 포괄적 책임을 주장하기도 했다.

 

그러나 노란리본 태극기집회 참가자 인터뷰의 경우 앞서, 언론노조가 주장한 김세의 기자 인터뷰 조작건을 야권 추천 이사들이 심각한 문제라며 이사회 테이블에 올리고 MBC의 진상규명을 주장했다. 그리고 MBC 감사의 결과보고가 이뤄졌던 선례가 있다.


언론인으로서의 윤리성문제라는 의견도 탄력을 받았다.

 

반면, MBC스페셜 불방 논란은 언론노조 측 주장을 방문진 야권 이사들이 그대로 옮겨온 것으로, 편성 담당자의 고유권한 영역에 포함되는 편성권 침해소지가 있다. 이미 MBC측은 언론노조의 반발과 더불어민주당 박경미 의원에 반박하며 외부압력을 주장하고 있는 상황이다.

 

방문진 이사회는 프로그램에 직접 개입하지 않는 선에서, MBC 편성제작본부장 자체 조사 후 방문진 정기출석에 맞춰 관련 내용을 보고받는 것에 합의했다


배너

배너

배너

미디어워치 일시후원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현대사상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