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제보 및 독자의견
후원안내 정기구독 미디어워치샵

미디어워치 (국내언론)


배너

JTBC ‘태블릿PC’ 심의 또 불발

방심위 野위원들, 이번에도 논의 거부…‘의견진술’ 여부만 23일 전체회의서

JTBC 뉴스룸이 지난 해 10 24일 단독으로 전한 태블릿PC’ 관련 보도 조작여부 방통심의위 논의가 또 다시 불발됐다.

 

8일 방송통신심의위원회 방송심의소위원회(위원장 김성묵) 야권 추천 심의위원들은 이번에도 논의 도중 자리를 자리를 박차고 나가며 심의를 보이콧해 논의를 중단시켰다. 여야 추천 심의위원들은 격론 끝에 JTBC 입장을 직접 청문하는 의견진술’ 진행여부를 소위원회가 아닌, 23일 예정된 전체회의로 올리는 데에만 겨우 합의했다.

 

합의된 안건은 태블릿PC첫 보도일인 10 24일 방송 자료화면이  태블릿PC가 아닌 데스크탑PC였다는 민원, 12 81차 해명보도에서 밝힌 입수경위가 사실이 아니라는 민원, 1 11 2차 해명보도에서 JTBC취재진의 태블릿PC 입수장면이 아닌 검찰의 더블루K 압수수색 장면이 보도됐다는 민원 등 총 3건이다.

 

이 날 심의 초반부터 야권 추천 심의위원들은 지난 심의에 이어, 여전히 심의 각하를 주장했다.

 

윤훈열 심의위원은 정치적 목적과 의도를 가지고 민원을 넣은 것이라며, 특정 집단이 이해관계에 따라 확실한 근거도 제시 못하면서 의혹만으로 민원을 제기하는 선례가 될 수 있다고 우려했다. 하지만, 제기된 민원들은 JTBC측이 뉴스룸을 통해 보도한 내용과 뉴스룸이 아닌 곳에서 밝힌 사실이 서로 차이를 보이는 데서 비롯됐거나, JTBC뉴스룸 보도들이 서로 상충된 부분을 지적한 것들이다.

 

윤 위원은 또, 수사기관이 아닌 방송 심의 기관에서 최순실 태블릿 PC 진위여부를 가릴 수 없다면서 심의 각하를 지속적으로 거론했다.

 

이에, 함귀용 심의위원(여권 추천)“JTBC 측이 보도한 내용들은 (변희재 전 미디어워치 대표에 대한) 고소장 내용과 다르기 때문에 문제가 있는 것이다. (태블릿 PC) 최순실 것이냐 아니냐를 떠나서, 방송 내용을 가지고 객관적으로 맞느냐 아니냐를 따지자고 하는 것인데, (보도와 고소장이) 서로 다르다면 뭔가 하나는 틀리다는 얘기다라며, 안건 심의 필요성을 설명했다.

 

하남신 심의위원(여권 추천)현실적으로 큰 논란과 쟁점이 돼 있고 불씨가 계속 이어지고 있다면서, “안건인만큼 심의는 진행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JTBC측에는 의견진술로 소명의 기회를 주고, 상당수 국민들의 알권리에도 부응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라며 심의 진행을 주장했다.




 


하지만윤훈열 의원은 방송통신심의위원회는 정치적 외압에 흔들려서는 안된다JTBC측이 제출한 자료만으로 충분하다면서 심의 각하에 더해JTBC 의견진술 주장도 반대했다.

 

함귀용 위원이 정치적으로 따질 생각 전혀 없다고 거듭 강조하자윤훈열 위원은 이번에는 내용이 중요하지하드웨어적 측면 중요하지 않다고 반박하며 심의 각하 주장을 반복했다.

 

JTBC 보도 내용을 바탕으로 한 방송심의를 주장하는 여권 심의위원들과 달리야권 심의위원들은 대통령 탄핵이라는 정치적 사안을 다루는 입장에서 한발짝도 변화를 보이지 않은 것.


이처럼 논의가 진전될 기미가 보이지 않자, 윤훈열 심의위원은 더 이상 심의가 무의미 하다면서 자리를 박차고 나갔다.

 

그러자, 야권 추천 장낙인 위원도 이재명 시장관련 심의가 재판을 기다리는 상황이라 의결보류됐음을 예로 들고 또, “JTBC가 소명하겠다고 했는데 의견진술에 동의할 수 없다며 심의 테이블을 떠났다.

 

함귀용 위원이 JTBC의 태블릿PC 입수경위 해명보도 사실여부는 재판 중이 아니라고 반론을 제기했지만, 야권추천 위원들은 보이콧을 강행했다.

 

김성묵 위원장은 “(방송 심의) 의무를 다 하기 위한 조치를 정치적으로 판단하고 회의장을 나가는 것은 동의할 수 없다면서도, 소위원회를 구성하는 여권 추천 심의위원 3인만으로 심의를 진행할 수 없다면서 JTBC 의견진술 여부의 전체회의 상정을 제안했다. 이어, 정회를 선언하고 장낙인 심의위원의 동의를 얻어 최종 결정했다.

 

태블릿PC’ 심의는 2주 후인 23일 전체회의에서 다시 진행된다.  

 

한편, 대통령 성형의혹 영상이 조작됐다는 민원은 영상전문가 분석 의뢰 후 결과를 참고자료로 활용하는 것으로 합의 됐다.


배너

배너

배너

미디어워치 일시후원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현대사상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