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제보 및 독자의견
후원안내 정기구독 미디어워치샵

폴리틱스워치 (정치/사회)


배너

자유한국당, JTBC를 홍정도형 ‘가짜뉴스’ 방송사로 지목

자유한국당, 확인도 안 된 사실도 가치있는 정보처럼 보도하라는 홍정도 지침에 충실한 JTBC 를 ‘가짜뉴스’ 방송사라며 일침

자유한국당(전 새누리당)이 JTBC 뉴스룸의 보도를 반박하고 JTBC 를 확인되지 않은 사실도 보도하는 홍정도형 ‘가짜뉴스’ 방송사로 지목했다.

16일, 자유한국당은 지난 15일 JTBC 가 내보낸 ‘[비하인드 뉴스] 음모론, 경계나선 자유한국당…왜?’가 제하보도가 왜곡보도라면서 “JTBC의 가짜뉴스에 경종을 울리기 위해 언론중재위에 반론보도를 청구하기로 했으며 추가적인 법적대응도 검토 중”이라는 내용의 보도자료를 배포했다.

자유한국당은 보도자료 배포에 추가로 관련해 ‘손석희가 음모론을 옹호하는 이유는? JTBC와 중앙일보가 오히려 가짜뉴스 매개자’라는 JTBC 비판 온라인 포스터까지 추가로 제작 배포했다.

자유한국당이 JTBC 에 본격적으로 대응하게 된 것은 김정남 피살 사실이 보도되면서 오히려 ‘박근혜 정부가 연루됐다’는 악성 루머가 확산되자 15일 오후 자유한국당이 ‘김정남 피살이 우리 정부의 음모라고?’라는 제목의 한 반박포스터를 올리면서다. 





JTBC 는 자유한국당의 이 포스터 내용이 문제라며 15일 저녁 JTBC 뉴스룸을 통해 “(자유한국당의 포스터는) 김정남 피살을 의도적으로 터뜨렸다는 음모론들이 이른바 진보진영 측에서 나온다는 뉘앙스를 깔고 있다”라고 보도했다. 

JTBC 는 해당 보도에서 “야권이나 이런 정치권에서 먼저 음모론이 나왔으면 이에 대한 대응이라고 얘기될 수 있을 텐데 일단 음모론 제기가 없는 상태에서 먼저 경계가 나왔다는 거죠”라면서 자유한국당의 포스터 제작 의도에 음모가 있음을 암시하기도 했다.

하지만 JTBC 의 이같은 보도에 대해 자유한국당은 “이는 지극히 주관적인 것으로 가짜뉴스에서는 김정남 피살을 의도적으로 터뜨린 주체에 대해 언급한 사실이 없고 음모론이 진보진영에서 나왔다는 뉘앙스를 깐 적도 없다”며 “JTBC가 주관적인 뉘앙스 운운하며 근거 없는 논지를 전개하는 것은 JTBC측의 과잉해석이다”라고 반박했다.

자유한국당은 “가짜뉴스의 생산 메커니즘은 첫 번째로 네티즌을 통한 루머 확산되고, 두 번째로 확산된 루머가 관심도가 높아지면, 마지막으로 언론사가 인용보도를 한다”며 “루머가 걷잡을 수 없이 퍼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자유한국당의) 가짜뉴스 신고센터에서 관심도가 집중될 때 개입해서 막은 것”이라고 반박했다.



자유한국당은 이어 “지난 15일 중앙일보와 jTBC가 중국의 트위터 격인 웨이보를 인용해 ‘박 대통령, 탄핵 전환하려 김정남 암살 개입’을 단독 보도한 바 있다”며 “확인도 안 된 중국 소셜미디어의 글을 마치 사실인 것처럼 보도한 것은 방송 취재 및 보도의 기본원칙에 반한다”고 지적했다.

자유한국당이 방송 취재 및 보도의 기본원칙에 반한다고 지적한, JTBC 측이 확인도 안 된 중국 소셜미디어의 글을 마치 사실인 것처럼 보도하는 행태는, JTBC·중앙일보 홍정도 대표가 2015년 ‘중앙 50주년 미디어 컨퍼런스’ 공식선상에서 JTBC 를 비롯 중앙일보 네트워크 전체에 내린 보도지침,  즉 ‘확인되지 않은 정보도 가치있는 정보다’와 무관치 않다.  말하자면 자유한국당이 JTBC 가 홍정도형 루머 보도를 일삼는 점을 비판한 것이다.

자유한국당은 보도자료 말미에 “JTBC의 가짜뉴스에 경종을 울리기 위해 이번 보도에 대해서 정식으로 언론중재위에 반론보도를 청구키로 했고 추가적인 법적대응도 검토 중이다”고 밝혔다.

아래는 자유한국당의 보도자료 전문이다.


[자유한국당 “jTBC는 가짜뉴스 비호하지 말라” -가짜뉴스 신고센터, 언중위 제소 등 법적대응 -]

자유한국당 가짜뉴스 신고센터는 2. 15.(수) jTBC <뉴스룸>의 「‘음모론’ 경계나선  자유한국당 ... 왜?」 보도에 대해 “손석희가 음모론을 옹호하는 이유는? - jTBC,   중앙일보가 오히려 가짜뉴스 매개자”라는 컨텐츠를 게시하며 정면대응에 나섰다.
 
 
 
자유한국당은 jTBC의 해당 보도에 대해서 조목조목 반박했다.
 
① 게시물을 올리게 된 경위

가짜뉴스신고센터에서  '김정남 피살이 우리 정부의 음모라고? 또 등장한 음모론들' 이라는 제목의 포스터를 올리게 된 이유는 ‘김정남 피살설이 보도되자 네티즌들은   황교안 2월 북한도발설과 미사일 발사에 이어 오늘은 김정남 피살이라며 북풍부터  의심했다. ‘만약 김정남 암살이 맞다면 누가, 왜, 지금 했을까? 이걸로 가장 이익을 보는 집단이 누구일까? 박근혜 정권에 대한 의심의 눈길을 거둘 수 없는 이유이기도  하다’ ‘김정남도 누가 죽였든 최대 수혜자는 지금 위기에 빠진 그 누구 아니가? 참  희한하다. 시기도 절묘하고’라는 루머가 트위터 등에서 ‘주(친노 노빠 자랑스러운    친노)’ ‘ethan Gyojoong Kim’ ‘빈무덤2’라는 닉네임을 쓰는 네티즌들을 중심으로   확산되고 있었고, 전혀 사실이 아닌 루머를 바로잡기 위한 대응 차원에서 올리게 된 것이다.

② 음모론 주체에 대한 언급 여부

기자는 "김정남 피살을 의도적으로 터뜨렸다는 음모론들이 이른바 진보진영 측에서  나온다는 뉘앙스를 깔고 있는 겁니다”라고 발언하였으나, 이는 지극히 주관적인 것으로 가짜뉴스에서는 김정남 피살을 의도적으로 터뜨린 주체에 대해 언급한 사실이   없고, 음모론이 진보진영에서 나왔다는 뉘앙스를 깐 적도 없다. jTBC가 주관적인    뉘앙스 운운하며 근거 없는 논지를 전개하는 것은 jTBC측의 과잉해석이다.
 
③ 정치권에서 먼저 음모론이 나온 경우에만 대응해야 하는지 여부

기자는 야권이나 이런 정치권에서 먼저 음모론이 나왔으면 이에 대한 대응이라고   얘기될 수 있다고 하면서 (정치권에서) 음모론 제기가 없는 상태에서 먼저 음모론   경계를 언급한 것이 잘못된 것이라고 주장하고, 손석희 앵커는 여권에서 오히려 이렇게 음모론을 얘기하는 것은 또 다른 뜻을 갖고 있는 것이라고 볼 수 밖에 없다고   발언하고 있으나, 정치권에서 음모론이 제기되어야만 대응할 수 있다는 논리 자체가 어불성설이다. 또한 가짜 뉴스의 생산 메커니즘은 ① 네티즌 루머 확산, ② 관심도  집중, ③ 언론사들 인용보도의 3단계를 거치므로, 가짜뉴스 신고센터에서 2단계인   관심도 집중 타이밍에 개입해서 언론사들 인용보도를 통해 루머가 걷잡을 수 없이  퍼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노력하는 것은 너무나도 당연하며, 정치적 중립성과 공정성을 생명으로 하는 방송사 앵커가 또 다른 뜻 운운하며 뉴스를 전달하지 않고 자신의 주관을 피력한 것은 부적절하다.
 
④ 오히려 jTBC가 가짜뉴스의 매개체 역할을 하고 있음

15일 중앙일보와 jTBC가 중국의 트위터 격인 웨이보를 인용해 “박대통령, 탄핵 전환하려 김정남 암살 개입”을 단독 보도한 바 있으나, 확인도 안 된 중국 소셜미디어의 근거 없는 글을 마치 사실인 것처럼 단독으로 보도한 것은 방송 취재 및 보도의 기본원칙에 반한다. jTBC가 보도를 이용해 자유한국당 가짜뉴스 신고센터를 음모론을 이용하려는 또 다른 음모론자로 공격하는 것은 적반하장이다. jTBC의 가짜뉴스에 경종을 울리기 위해 이번 보도에 대해서 정식으로 언론중재위에 반론보도를 청구하기로 했으며 추가적인 법적대응도 검토 중이다.

자유한국당 정준길 대변인은 “앞으로도 가짜뉴스에 대해서 엄정대응 하겠다”고 말했다. 
 

2017. 2. 16.
자유한국당  공보실



관련기사 :










배너

배너

배너

미디어워치 일시후원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현대사상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