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제보 및 독자의견
후원안내 정기구독 미디어워치샵

미디어워치 (국내언론)


배너

바른언론연대, “‘고영태 신변위협’ 뉴스 조작의 끝”

JTBC 태블릿PC 등 연이은 뉴스 조작 정황 지적

JTBC 태블릿PC보도에 대한 조작 정황이 언론계 뜨거운 감자로 떠오른 가운데, 언론시민단체 바른언론연대(공동대표 진용옥 최창섭)가 16일 성명을 통해 “‘최순실 게이트’는 뉴스 조작의 끝을 보여주고 있다”며, “‘최순실 국정농단’이 진정 최순실의 국정농단인지 되물을 수 밖에 없는 상황이 반복되는 한 언론에 대한 국민의 분노와 실망은 쉽게 사그라들지 않을 것이다”는 비판의 목소리를 냈다.
 
바른언론은 ‘최순실의 국정농단’ 의혹에 대해 “‘검찰-언론-국회’의 대국민 기망행위”라 규정했다. 이어, 특검이 최순실의 조카를 피의자로 붙들고, 조카의 어린 아들을 볼모로 삼아 자백과 증거를 받았으나 증거로 내세운 태블릿PC의 개통자조차 파악하지 못한 점, 우리 언론이 제기한 최순실 관련 의혹들 중 검찰 수사 결과 명백히 사실로 드러난 것이 아직 없다는 점, 여론에 휩쓸려 탄핵을 소추한 국회가 청문회 결과 언론 의혹 이상의 성과를 얻지 못한 점 등을 짚었다.
 
바른언론은 “국민을 교란시키는 세력은 여전히 언론과 포털을 활용해 국민을 우롱하고 있는 듯 보인다”면서, 지난 주말 포털을 장악했던 ‘고영태 신변위협’ 관련 기사를 언급했다. 지난 해 10월 고영태가 해외 도피 중 지인과 전화로 나눈 대화 내용이 지난 주말 발생한 일인 것 처럼 인터넷에서 재생산 돼 포털로 확산됐다는 지적이다.
 
바른언론은 JTBC가 ‘최순실 태블릿PC’ 관련 조작 의혹을 받고 있는 데 더해 덴마크에서 기자가 경찰에 신고한 것 또한 원하는 뉴스를 생산하기 위한 조작이라 비판하며, 지난 주말 ‘고영태 신변위협’ 보도 사건도 “또 하나의 뉴스 조작”이라며 비판의 날을 세웠다.
 

-이하 바른언론연대 성명 전문-


[성명] 고영태 신변위협? ‘최순실 게이트’는 뉴스 조작의 끝을 보여주고 있다
 

‘최순실의 국정농단’이라는 거대한 타이틀을 내 건 ‘검찰-언론-국회’의 대국민 기망행위가 여전히 지속되고 있다. 검찰 수사자료를 넘겨받은 특검은 야밤에 급습해 사람을 잡아들였고, 이미 피의자로 잡힌 최순실의 조카에게는 그 어린자식을 다시 볼모 삼아 진위여부를 알 수 없는 자백을 유도했으며, 그렇게 특검이 자신만만하게 공개한 증거 태블릿PC는 개통자가 누구인지도 모르는 물건이었다. 그러나 여전히 특검은 최순실의 입을 열겠다며 그 딸을 인질로 잡아들이려 하고 있다.
 
우리 언론은 ‘최순실’이라는 인물을 내세워 대한민국 경제 외교 안보 문화 체육 등 사회 전반에 걸쳐 행정부를 지휘하는 대통령의 배후로 지목했다. 언론이 제기한 의혹대로 검찰 수사결과가 나오지 않으면 검찰도 한통속이라며 불신에 불신을 더했다. 그러나 언론의 의혹대로 아무리 꿰 맞추려 해도 아직까지 검찰 수사결과 명쾌하게 사실로 드러난 것이 없다.
 
여론에 떠밀리듯 대통령 탄핵을 소추한 국회는 언론 보도를 탄핵 근거자료로 헌법재판소에 제출했고, 나름 수차례 청문회를 진행했지만 언론이 제기한 의혹만 고스란히 남아있는 상황이다. 우리에게 남겨진 사실은 여전히 ‘최순실 국정농단’ 의혹 뿐 이라는 점이다.
 
대통령은 이미 직무정지 상태이고, 황교안 권한대행은 야당의 견제 속에서 국정공백을 메울 인사조차 제대로 실행하지 못하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서 국민들이 이성과 합리를 근간으로 한 지혜로운 판단을 사법부에 요구하는 것은 너무나도 당연한 일이지만, 이를 음해하고 국민을 교란시키는 세력은 여전히 언론과 포털을 활용해 국민을 우롱하고 있는 듯 보인다.
 
지난 주말 갑자기 등장한 ‘고영태 신변위협’ 기사는 참으로 황당하기 짝이 없다. 포털 실시간 검색어에 하루종일 등장하며 네티즌의 시선을 끌었는데, 내용이라고는 지난 해 10월 해외 도피 중 고영태가 지인과 전화로 나눈 대화라며 보도된 그대로였다. 지난 해 전화통화 내용이 포털 실시간 검색어 키워드를 노린 부실한 기사로 재생산됐으며, 이 후 고영태의 해명을 담은 기사들은 한결같이 언론에 의해 상처입었다는 고영태가 집에 들어가지 않고 있는 상황을 ‘신변위협’이라 표현하고 있다.
 
고영태가 국회 청문회는 물론, 헌법재판소의 부름에도 응하지 않았는데 오히려 보호받아야 한다는 취지의 주장은 지난 ‘우병우 청문회 출석’ 건과 비교하면 전형적인 ‘이중잣대’다. 언론을 피해 집을 비웠다는 우병우 전 청와대 민정수석의 발언은 아랑곳 않은 채 도피행각이라 비난한 언론과 고영태를 대하는 언론의 태도는 천지차이다.
 
의혹 제기의 정도를 넘어 고영태가 지난 주말에 하지도 않은 말을 지난 주말 이슈로 만들어 뉴스를 생산하고, 포털이 이에 동조하며 고영태를 사태의 희생양으로 몰아 여론을 조성하려는 태도는 그 동안 지적받아 온 언론과 포털의 유사언론행위에 의한 폐단의 연속이기도 하다.
 
‘최순실 국정농단’ 스모킹 건이라며 연일 자화자찬하는 JTBC는 여전히 태블릿PC입수 경위 화면을 자신있게 내보이지 못하고 주변 장면만 첨부하고 있다. 덴마크에서 정유라를 경찰에 신고 한 것 역시 원하는 뉴스를 만들기 위한 기자의 조작 행위다. 지난 주말 포털과 인터넷매체에 등장한 ‘고영태 신변위협’은 이에 버금가는 또 하나의 뉴스 조작이다.
 
‘최순실 국정농단’이 진정 최순실의 국정농단인지 되물을 수밖에 없는 상황이 반복되는 한 언론에 대한 국민의 분노와 실망은 쉽게 사그라들지 않을 것이다.
 

2017.01.16
바른언론연대


배너

배너

배너

미디어워치 일시후원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현대사상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