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제보 및 독자의견
후원안내 정기구독 미디어워치샵

폴리틱스워치 (정치/사회)


배너

인명진, ‘김정일 조문단’ 구성 주장하며 ‘남남갈등’ 주동

천안함 폭침·연평도 포격 땐 정부탓하고, 김정일 죽자 조문단 구성 주장해 남남갈등 촉발시켜

인명진 새누리당 비상대책위원장이 과거 김정일이 사망하자 민화협을 중심으로한 조문단 구성을 주장, ‘남남갈등’을 촉발시킨 주동자였다는 사실이 새롭게 드러나 논란이 예상된다. 

인명진 위원장은 지난 2011년 12월 17일 김정일 북방위원장이 사망하자 좌파 시민단체를 규합해 이명박 정부에 방문조문단 구성을 압박하는데 앞장섰다. 당시는 김정일이 2010년 연이어 천안함 폭침과 연평도 포격도발을 자행하고도 사과하지 않아 남북관계가 좋지 않았던 때다. 



북한은 당시 김정일 사망을 두고 노골적으로 남남갈등을 획책했다. 북한의 전략에 정확히 들어맞는 행동으로 실제로 우리나라에서 극심한 ‘남남갈등’을 조장한 인물이 바로 인명진 위원장(목사 및 당시 우리민족서로돕기운동 등 시민단체 대표)이었다.  

북한은 김정일 사망 직후 스스로 ‘외부 조문단을 사절한다’고 발표했다. 이에 우리 정부도 김대중 전 대통령과 정몽헌 전 현대그룹 회장의 유족에게만 선택적으로 조문을 허용한다는 방침을 세웠다. 

그러나 정부 방침에도 인명진 목사가 상임대표로 있던 우리민족서로돕기운동을 비롯한 좌파단체들은 방북 조문단 구성을 주장하며 정부 정책에 어깃장을 놨다. 

이에 남남갈등 가능성을 감지한 북한은 대남선전 웹사이트인 ‘우리민족끼리’를 통해 “남조선의 모든 조의대표단과 조문사절들을 동포애의 정으로 정중히 받아들이겠다”고 선언했다. 남남갈등을 부추기기 위해 외부 조문단을 받지 않겠다는 발표를 나흘만에 뒤집었던 것이다. 

북한은 당시 “남조선 당국이 어떻게 나오는가에 따라 북남관계가 풀릴 수도, 완전히 끝장날 수도 있다”는 협박까지 서슴치 않았었다. 

인명진 목사를 비롯한 일부 시민단체들의 방북 조문단 구성 주장은, 북한이 천안함 폭침(2010년 3월 26일)과 연평도 포격(2010년 11월 23일)을 자행하고도 일년이 지나도록 사과하지 않아 초래된 남북관계 경색 국면에서 또다시 우리 정부만 난처하게 만드는 행동이었다. 

게다가 당시 뉴스에 따르면 인 목사는 조문단 구성에 가장 앞장섰던 인물이다. 뉴시스는 “김덕룡 민족화해협력범국민협의회 대표상임의장과 인명진 우리민족서로돕기운동 상임대표 등이 21일 민화협 중심의 방문조문단 구성을 제안했다”며 “민주당은 이 내용을 바탕으로 22일 ‘이명박 대통령-여야 대표 회동’에서 조문단 구성을 제안키로 했다”고 당시 상황을 보도했다. 

특히, 인 목사는 천안함 폭침과 연평도 포격 당시엔 오히려 “우리 정부 책임”이라고 몰아세웠던 인물이다. 그런 인물이 김정일 사망 시엔 정부의 방침에 정면으로 반발하며 조문을 주장, ‘남남갈등’을 주동했던 것이다.  
아래는 당시 뉴시스가 인명진 목사의 발언을 인용한 보도다. 

인명진 목사 역시 "이번 사태는 우리가 하기에 따라 이명박정부 출범 이후 경색된 국면을 일시에 해결할 수 있는 좋은 기회"라며 "정부가 그런 것과는 거리가 먼 미흡한 조처를 하고 있어 유감"이라고 말했다. 

 인 목사는 민화협에 한나라당과 민주당 등 정당, 7개 종단, 200여 시민사회단체가 참여하고 있다는 점을 강조한 후 "민화협을 중심으로 해서 단일된 조문단을 만드는 것이 어떤가"라고 제안했다. 
 
그는 "지금 생각해보면 1994년 김일성 주석 유고 당시 정부가 조금 더 지혜롭고 적극적으로 대처했으면 남북관계가 이렇게 되지는 않았을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며 "당시에도 조문 문제로 국내에서 갈등이 증폭됐고, 이번에 다시 같은 일을 맞게 됐다"고 말했다.


인 목사의 이런 발언과 행동은 민주당의 당론 결정에도 주도적인 역할을 했다고 당시 뉴시스 기사는 전했다. 

인명진 목사는 한나라당 윤리위원장을 역임하며, 한나라당에 쓴소리를 해온 보수성향의 종교인이다. 이날 회의에는 이들 외에 영담 조계종 총무부장, 성도종 원불교 서울교구장, 박남수 동학민족통일회장, 정현백 참여연대 공동대표, 이현숙 전 대한적십자사 부총재, 몽산스님 경실련 통일협회장이 참석했다. 

오종식 민주당 대변인은 간담회가 종료된 직후 국회 정론관에서 브리핑을 갖고 "인 상임대표님이 민화협을 중심으로 조문단을 꾸려서 방북하면 어떻겠느냐고 제안했고 원로들이 긍정적 반응이었다"며 "민주당은 이 내용을 바탕으로 대통령에게 제안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편, 민화협은 22일 정치권과 시민사회단체가 참여하는 긴급상임의장단회의를 열어, 북한 조문단 구성 문제를 논의할 예정이다.


아래는 변희재 전 미디어워치 대표가 참깨방송에 출연해 인명진 현 새누리당 비대위원장의 과거 좌파행적을 총정리한 자료다.


인명진 위원장 좌파행적 총정리


1. 사드배치 반대·개성공단 재개
- 2016년 3월 21일 '제1차 한반도평화회의' 특별호소문 발표 주도
▲개성공단의 조속한 재개 
▲사드 한국 배치 논의 중단
▲남북 간 대화채널을 마련과 인도적 지원 지속 
▲북한체제 붕괴를 전제로 하는 군사·정치 행동 자제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협정을 동시해결 과제로 협상테이블에 올릴 것 
- “모든 전쟁 연습을 중단하고 ‘평양 진격’ ‘남한상륙작전’ 등 전쟁을 부추기는 막말도 중단해야”

- 2016년 7월 14일, 사드 배치 결정 철회를 주장하는 시국회의 참석
- “한국이 미일 미사일방어체계(MD)에 편입된다는 것을 의미하며, 한반도와 동북아의 갈등을 고조시켜 군사적, 외교적 그리고 나아가 경제적으로도 돌이키기 어려운 어리석은 결정이 될 것이라는 점”
- 시국회의 참석자: 최병모(민주사회를위한변호사모임 전 회장), 이신호(한국YMCA전국연맹 이사장), 이윤배(흥사단 이사장), 이부영(동북아평화연대 명예대표), 정현백(민족화해협력범국민협의회 상임의장), 권태선(환경운동연합 공동대표) 등

2. 천안함 폭침 당시 “정치적 이용말라” 요설
- 2010년 3월 26일 천안함 폭침 40여일 뒤인 5월 11일, 평화방송 ‘열린세상 오늘 이석우입니다' 인터뷰
- “이것(천안함)을 정치적인 의도로 이용하지 말아야 한다. 옛날에는 언론을 통제할 수 있었을지 모르지만, 지금은 그런 시대가 아니다. 옛날에는 언론이 몇 개 안됐지만, 지금은 모든 국민들 스스로 다 개개인이 모두 언론기관”
- “그동안 대처한 것을 보면 정부가 오락가락한 면도 있고 국민들이 믿지 못할 그런 일을 한 것도 있다”

3. 연평도 포격은 “이유불문 이명박 책임” 주장
- 2010년 11월 23일 연평도포격사건 발생 한달 뒤 12월 20일 CBS 라디오 인터뷰.
- “연평도 포격 사건과도 같은 6·25 전쟁 이후에 처음 이런 일이 일어난 것은 이유를 불문하고 이명박 정부의 책임”
- “물론 1차적인 책임이 북한에 있다고 생각하지만 이명박 정부가 북한을 잘 관리하고 남북관계를 안정적으로 유지하려는 그런 정책을 했어야 되는 거 아니겠느냐”
- “힘이 있는 사람이 힘을 못써서가 아니라, 힘이 없어서가 아니라, 이런 때일수록 힘 있는 사람이 세상에서도 보면 참고 그러는 거 아니냐”

5. 개성공단 폐쇄 반대 “핵개발 전용 증거대라”
- 2016년 3월 21일 제1차 한반도평화회의 특별호소문 주도
- "개성공단은 2000년 남북정상이 합의한 6.15선언의 마지막 보루이자 상징"
- “정부는 국제기준보다 훨씬 낮게 책정된 개성공단 임금이 핵과 로켓개발에 전용된다는 증거를 아직까지 제시하지 못했다.”
- 당시 더불어민주당 공식논평과 정확히 일치. 
- 더불어민주당, “홍용표 장관, 북한이 개성공단 자금을 핵개발에 전용했다는 증거를 즉각 공개하라...말바꾸기 책임지고 사퇴하라” 

6. 국정교과서 반대 “예수 해석도 4개”
- 2015.10.20 교통방송 ‘퇴근길 이철희입니다’ 인터뷰
- "예수님에 대한 해석도 넷이나 있는데 우리나라 역사에 대해서 하나만 꼭 가져야 한다? 성경의 가르침과 반대되는 것이 아닌가"
- “현재 검인정 체제가지고도 충분히 이 문제 해결할 수 있는 건데 자꾸 국정화한다고 하니까 여기에 무슨 다른 의도가 있는 거 아닌가, 사람들이 추측하게 되는 것이다. 이거 혹시 선거용 아닌가, 혹시 무슨 개인적인 이해관계 때문에 저러는 게 아닌가”
- 2016  12월 8일 ‘시사인’ 인터뷰
- “대통령 하야 촛불집회에 학생과 교사들까지 나서는 판국에 국정화 강행은 불난 집에 기름을 끼얹는 어리석은 짓이다. 다음 정권에서 어떤 사람도 그 교과서로 공부한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국정화는 쉽게 폐기할 수 있다”

7. 광우병 촛불시위 찬양
- 광우병 촛불집회가 최고조이던 2008년 6월 10일 KBS라디오 '라디오 정보센터 이규원입니다' 인터뷰
- “나는 요즘 촛불시위를 보면서 여러 가지로 깜짝 놀라고 있다. 지금 국민들은 쇠고기 문제 같은 정책이라든가 대통령이 하는 인사문제라든지 이런 것들에 대해서 아주 높은 정치의식을 가지고 비판을 하고 거기에 대해서 자기의 의사를 표시를 하고 있다"
- "대부분의 우리 길거리에 나오는 분들은 얼마나 답답하면 그렇게 초를 켜들고 아이들 데리고 다 길에 나오셔서 밤을 지새우고 그렇게 할까, 저는 그 진정성, 이런 것들을 절대로 과소평가하면 안 되고 그거를 정치적으로 왜곡해서 해석하면 안 된다"
- "대통령이 우선 국민에게 져야 된다. 정치 지도자들이 자꾸 국민들을 자기의 의도대로 끌고 가려고 하지 말라“

8. 노무현 정부 비호·미군 비난
- 2003년 기독교계가 노무현 정권의 좌편향을 우려해 '반김정일'을 구호로 내세운 3.1국민대회를 개최하려 하자
- 2003년 2월 24일 한국교회백주년기념관에서 성명서 발표
- “우리는 한국교회가 극우적 정치세력에 편승하여 반(反)김정일 구호를 외치는 ‘3·1 국민대회’를 개최하여 남북 간의 대결을 조성하는 것은 민족의 염원인 남북의 평화통일은 물론 아시아 및 세계 평화 증진에도 역행하는 것으로 보아 이를 자제해 주기를 바란다.” 
- 미국에 대해 "악의 세력을 제거하려는 십자군적인 역할만을 주장하지 말고, 가난하고 병든 자를 돕고 품어주는 적십자의 역할을 수행하라. 한반도는 물론 이라크와 세계 어느 곳에서도 전쟁이 일어나지 않아야 한다"

9. 국보법폐지 주장한 우리민족서로돕기운동 상임대표
- 우리민족서로돕기운동은 인도적 對北지원을 표방...좌익인사 총망라
- 2000년 7월7일 ‘국민과 정부에 드리는 글’을 통해 “남북교류협력시대에 뒤떨어진 제도를 정비해야 한다. 국가보안법, 남북교류협력법, 각종 세법 등 현실과 상충되거나 시대에 뒤떨어진 법조항은 개정 또는 폐기되어야 한다”
- 북한의 미사일 발사 직후인 2006년 7월5일, 우리민족서로돕기운동은 “미사일 발사 국면에도 불구하고 최소한의 협력 틀이 흔들리지 않았으면 한다. 민간차원의 계획된 화해협력 사업들은 계속 진행하게 될 것”





배너

배너

배너

미디어워치 일시후원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현대사상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