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제보 및 독자의견
후원안내 정기구독 미디어워치샵

미디어워치 (국내언론)


배너

바른언론연대, “JTBC 국민적 의혹 명명백백히 밝혀야”

‘태블릿PC’ 의혹 등한시 하는 국회 비판…음해성 추측 경주마식 보도 지적도

언론시민단체 바른언론연대(공동대표 진용옥 최창섭)는 26일 성명을 발표, JTBC가 ‘최순실PC’라 주장하는 ‘태블릿PC’ 입수 경위에 대한 국민적 의혹에 명명백백히 진실을 밝히라며 목소리를 높였다.


바른언론은 JTBC가 더블루케이 사무실에서 입수한 것으로 보도한 ‘태블릿PC’가 ‘주인 없는 PC’일 뿐 아니라, 그 존재여부에 대한 의혹이 가중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해당 태블릿PC를 최순실이 이용한 것을 목격한 이가 아무도 없고, 검찰 또한 ‘최순실의 국정농단’ 근거로 JTBC가 임의제출했다고 밝힌 태블릿PC를 제시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또, JTBC보도에 대한 고영태와 JTBC취재진의 입장이 다른 데 대해 국회가 청문회장에서 이를 파고들어 국민적 의혹을 해소하려는 노력은 하지 않고, 증인 모욕에만 치중하고 있다고 비판하며, 이 같은 국회의 태도가 보수단체 집회의 원인 중 하나라 덧붙였다.


바른언론은 JTBC가 ‘태블릿PC’ 입수경위에 대한 전모를 밝혀 국민적 의혹에 진실로 대응할 것을 촉구했다.

이와 함께, 바른언론은 노승일 전 K스포츠재단 부장과 박헌영 전 K스포츠재단 과장 등 최순실 관계자들이 이성한 전 미르재단 사무총장과 고영태 전 더블루케이 이사로부터 들었다며 청문회장과 언론에서 발언하는 것 을 두고, “모두 관찰자의 소견”이라며, ‘추측’과 ‘들은 말’을 반복, 재생산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 같은 발언들을 언론은 무분별하게 발행하는 데에만 초점을 두고, 국회는 다시 이를 정부에 대한 정치공세에 활용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 이하 바른언론연대 성명 전문-


[성명] 언론은 음해성 추측 경주마식 보도로 여론선동 말라


‘주인 없는 태블릿PC’ 한 대가 대한민국을 대통령 탄핵 국면으로 몰아넣었다. 주인만 없는 것이 아니라 태블릿PC의 실체조차도 그 존재여부에 대한 의혹이 눈덩이처럼 커지고 있다.


5차례 국회 청문회장에 출석한 고영태·노승일·박헌영 등 최순실 측근 관계자들은 최순실이 해당 태블릿PC를 사용한 것을 본 적이 없다고 말했다. 고영태는 ‘최씨가 태블릿PC를 쓸 줄 모른다’면서, USB로 파일을 옮기는 작업을 못한다는 의미였다고 덧붙였다. 노승일은 독일에서 최순실이 사용하던 노트북에서 파일을 훔쳤다고 밝혔다.


JTBC는 최씨의 사무실PC에 저장된 파일을 입수했다면서 그 내용을 처음 보도했다. 검찰은 ‘최순실의 국정농단’ 근거로 JTBC로부터 제출받았다는 태블릿PC를 증거로 사용하지 않았고, 다만, 그 안에 저장됐을 것으로 짐작되는 파일 3건을 정호성의 ‘문건유출’ 증거로 삼았다. 이 때문에 태블릿PC, 즉, 최순실PC의 실체에 대한 의혹은 점점 더 커지고 있다.


태블릿PC 입수경위에 대해 고영태가 JTBC 보도 내용을 지적하자, JTBC는 더블루케이 사무실의 고영태 책상에서 태블릿PC를 입수했다면서, ‘뉴스룸’을 통해 취재진의 입장을 냈다. 그러나 ‘최순실이 국정농단에 사용하던 태블릿PC’인가 하는 의혹에 대해서는 최순실과 가족들의 사진 및 ‘유연’이라는 태블릿PC 아이디가 ‘최순실PC’라 단정 지은 근거의 전부였다. JTBC 취재진도 해당 태블릿을 최순실이 직접 사용한 것을 본 적이 없고, 보았다는 제보도 확보하지 못한 것이다.


고영태를 청문회 위증자로 몰아가면서까지 ‘최순실PC’를 확신했던 JTBC는 대통령 탄핵을 ‘세월호의 나비효과’로 치환하면서 태블릿PC의 존재는 필요 없었다며 의혹에서 발뺌하는 비겁한 모습을 보였다.


‘최순실 국정농단’에 신빙성을 더한 태블릿PC에 대해 고영태와 JTBC가 각자의 추측만으로 상반된 의견을 냈다면 청문회를 진행하는 국회가 두 증인을 대질심문해 진상규명에 착수했어야 했다. 그것이 국민적 의혹 해소를 위해 국회가 취했어야 할 상식적인 자세다. 하지만, 국회는 아직 호통치거나 인격을 모욕하지 못한 최순실 정호성 안종범을 청문회장으로 부르겠다고 목소리만 높인 채, 의혹 해소는 등한시 하고 있다. 국회의 이 같은 비정상적 갑질행태도 태극기 물결이 거리로 쏟아져 나오게 된 여러 이유 중 하나가 됐다.


고영태도 JTBC도 언론을 통해서만 각자의 입장을 표명하고 있는 상황에서 우리 언론 또한, 진실에 대한 고찰없는 경주마식 보도로 국민을 더욱 혼란스럽게 하고 있다. 지금까지 최순실 측근으로 분류할 수 있는 이들의 증언들은 모두 관찰자의 소견이다. 대통령을 직접 만나본 적도 없고, 최순실이 하는 말, 이성한이 하는 말, 고영태가 하는 말을 반복, 재생산하는 수준이다.


국회는 대통령 탄핵을 위해 ‘법과 제도’가 아닌, ‘민심’을 앞세워 자신들의 행위를 정당화 하고 있다. 우리 언론은 최순실 국정농단을 주장함에 있어, 최순실 관계자들의 증언과 제보를 무분별하게 발행하는 데에만 초점을 두고 있고, 국회는 다시 이를 정부에 대한 정치공세에 활용하고 있다. 증인들은 ‘깨끗한 사회를 만들겠다’며 정의를 위시하지만, 온갖 추측성 발언으로 흠집내기에만 치중하고 있고, 이는 다시 ‘공익’이라는 미명 하에 언론과 국회에 정치적으로 이용되고 있다.


우리 언론은 스스로 망국의 주도세력이 되어 자행해 온 불필요한 여론선동을 하루 빨리 그만두고 특검에 맡겨진 ‘최순실 사건’에 대한 객관적이고 진실한 보도에 매진해야 할 것이다. 그리고 JTBC는 ‘최순실 국정농단’의 스모킹건이자 판도라의 상자라며 생색내는 데에 그치지 말고, 입수경위에 대한 전모를 명명백백히 밝혀 국민적 의혹에 진실로 대응할 것을 촉구한다.


2016.12.26
바른언론연대


배너

배너

배너

미디어워치 일시후원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현대사상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