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제보 및 독자의견
후원안내 정기구독 미디어워치샵

폴리틱스워치 (정치/사회)


배너

박원순, 노무현의 삼성 8천억원 중 5천만원 받아

교육전문성 없이 5천만원짜리 연구용역 3개월만에 끝내

자유총연맹 김경재 총재가 지적한 노무현 정권 당시 삼성이 내놓은 8천억원의 관리 여부가 논란이 되고 있다. 당시 민정수석이던 문재인 전 대표는 “책임을 묻겠다”고 나섰다. 반면 노회찬 현 정의당 의원은 2006년 2월 22일, "노무현 대통령이 '삼성 X파일'이 공개되자마자 도청내용 수사를 가로막는 수사 가이드라인을 제시했다"며 "그 무마용으로 마련된 8천억원의 사회헌납 뒤처리까지 정부가 나서라고 지시했다"고 주장한 바 있어 파란이 예상된다.
 
논란이 되는 점은 삼성이 내놓은 8천억원을 노무현 대통령이 직접 “정부가 관리하라”고 지시한 뒤, 친노인사들이 대거 재단에 참여, 실제로 친노좌파 인사들에 지원금이 집중되었다는 점이다.
 
당시 한명숙 총리의 지인인 신인령 이화여대 총장을 비롯, 이옥경 방문진 이사장, 이학영 현 민주당 의원 모두 친노좌파 인사로 분류될 수 있다.
 
이외에도 박원순 시장 역시 이 재단에 직간접적 개입되어있다. 친노 핵심인 이목희 전 민주당 의원 부인이기도 한 윤정숙 아름다운재단 상임이사가 기금지원선정위원으로 참여하였다.
 
박원순 시장은 아름다운재단 총괄상임이사를 역임하면서, 희망제작소 상임이사 자격으로 5천만원의 지원을 받았다. 명목은 재단 특성화 사업 모델 연구‘꿈(장학모델)’이었다. 2007년 전체 외부용역 연구비가 1억3800만원이었던 점을 가안하면 파격적인 지원이었다. 더구나 박원순 시장은 교육 관련 아무런 전문성도 없으면서 단 3개월 만에 연구를 마쳤다.
 
일반적인 재단의 경우, 이사진이나 기금지원 선정위원이 같은 단체에 지원을 할 수 없도록 하고 있다. 그러나 삼성고른기회재단에서는 윤정숙 아름다운재단 상임이사가 위원으로 들어가서, 박원순 총괄상임이사에게 3개월 간 5천만원을 지원한 셈이 된다.
 
애초에, 노무현 대통령은 삼성이 내놓은 8천억원을 서민을 위한 양극화 해소를 위해 쓰라고 지시했다. 대체 박원순 시장이 어떤 의사결정 과정을 통해 이 돈을 지원 받았고, 어떤 연구성과를 냈는지 따져봐야할 사안이다.




     


배너

배너

배너

미디어워치 일시후원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현대사상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