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제보 및 독자의견
후원안내 정기구독 미디어워치샵

폴리틱스워치 (정치/사회)


배너

문재인, "노정권 삼성 8천억원 거론한 김경재에 책임묻겠다"

당시 민정수석 문재인, 총리 이해찬 연관, 진위공방 벌어질 듯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0일 새벽 2시 경 트위터에 “노무현 전대통령이 임기말 기업에서 8,000억원을 걷었다고 김경재 자유총연맹 회장이 집회에서 주장했네요. 책임져야 할 겁니다. 책임을 묻겠습니다. 자유총연맹 같은 관변단체가 정부보조 받으며 지금도 관제데모하고 있으니 이게 나라입니까?”라고 정면 대응을 선언했다. 김경재 총재는 19일 집회에서 “노무현 정권 당시 삼성의 8천억원을 관리했다”라는 취지의 발언을 한 바 있다.


 

2005년 10월 4일, 삼성 계열사 에버랜드의 전환사채(CB)를 이건희 삼성그룹 회장의 자녀들에게 낮은 가격에 팔아 회사에 손해를 끼친 혐의로 허태학 전 사장이 업무상 배임죄를 적용받아 징역 3년에 집행유예 5년을, 박노빈 전 사장(당시 상무)에게는 징역 2년에 집행유예 3년을 각각 선고받았다. 더구나 2005년 7월에는 홍석현 중아일보 회장과 이학수 삼성그룹 부회장 간의 97년 대선 당시 특정 후보에 불법 정치자금을 제공하는 모의가 드러난 이른바 삼성X 파일 사건도 터진 상황이었다.
 
약 2달 뒤, 노무현 대통령은 2006년 1월 4일 경제계 신년인사회에서 "올해는 걱정스러운 얘기도 좀 드리겠다. 다니면서 도와주십시오 하고 간곡히 부탁드리는 일도 좀 더 많아질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노 대통령은 양극화 문제의 심각성을 지적하면서 “소득의 격차가 가장 핵심적인 격차”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정부의 재정 개입에 의한 재분배도 좀 부족하다고 생각하지만 함부로 손댈 수 있는 사회적 여건도 아니다”며 “이 문제를 푸는 과정에서 기존의 생각을 뛰어넘는 발상의 전환이 필요하고 대통령과 정치권의 결단이 필요하다”며 기업들을 압박했다.


그러자 삼성은 바로 약 열흘 뒤 이해찬 총리의 친형 이해진을 삼성 사회봉사단 사장으로 임명한다. 재계 역사상 사회봉사 관련 사장이 임명된 건 처음이라, 당시 재계 전체가 뒤숭숭했다. 이해진 사장은 취임 일성으로 노대통령이 언급한 그대로 "삼성이 양극화 해소에 나설 것"이라 선언한다. 그리곤 약 3주 뒤 2006년 2월 7일, 에버랜드 전환사채 건으로 몰려있던 삼성은 이건희 회장 일가가 8천억원의 사재를 내놓겠다고 발표한다.
 
이에 청와대는 곧바로 “높이 평가받을 만한 일”이라며 긍정적 반응을 보였다. 한 관계자는 “기업이 몸담고 있는 우리 사회에 대한 공헌이라고 생각한다”며 “이번 일을 계기로 삼성이 국민으로부터 더욱 사랑받는 세계적 기업으로 발전했으면 좋겠다”고 장단을 맞췄다.
 
그런데 약 2주 뒤인 2월 20일 노 대통령은 청와대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청와대 정책실과 국무총리가 삼성의 사회환원기금의 처리 절차를 협의해 결정하라고 지시했다. "삼성의 출연금이 관리 주체 등이 뚜렷이 없어 표류되고 있는데 누구도 선뜻 나서기 쉽지 않은 상황"이라며 "소모적 논란을 방지하기 위해 정부가 나설 필요가 있다"는 게 노 대통령이 밝힌 이유다.


노 대통령은 또 "빈곤의 세습과 교육 기회의 양극화를 막기 위해 소외계층과 저소득 계층에 대한 지원에 사용되는 방향이라면 우리 사회 분위기와도 자연스럽게 맞을 것"이라며 이 돈의 용도에 대해 가이드라인까지 제시했다. 삼성그룹은 이날 마치 기다렸다는 듯이 "정부의 결정에 따라 기금이 충실히 운영될 수 있도록 적극 협조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당시 이를 보도한 좌파매체 프레시안의 전홍기혜 기자는“앞뒤 정황을 보건대 노 대통령은 이미 삼성과 사전 조율이 끝난 상태에서 이런 발언을 한 게 아니냐는 의구심을 지울 수 없다”고 평가했다.
 
또한 민주노동당의 천영세 원내대표도 “검찰은 마치 (삼성) 소속의 법무법인이 된 듯하고, 공정한 법집행을 해야 할 정부도 마치 소속사의 펀드매니저처럼 행동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현 정의당 노회찬 의원도 “노무현 대통령이 '삼성 X파일'이 공개되자마자 도청내용 수사를 가로막는 수사 가이드라인을 제시했다"며 "그 무마용으로 마련된 8천억원의 사회헌납 뒤처리까지 정부가 나서라고 지시했다"고 주장했다.


노회찬 의원은 더 나아가 “노 대통령의 사법연수원 동기인 이종백 서울지검장이 수사 폭을 제한해 결국 이건희 회장·홍석현 전 주미대사·이학수 부회장 등 핵심 피고인이 모두 무혐의 처리됐다"며 "대통령까지 나서 정부가 8천억 기금 조정에 개입하라고 명령하고 청와대 관계자가 '환영' 인터뷰를 하는 것은 그 알부자의 장단에 춤추는 꼴"이라고 맹비난했다.
 
실제로 당시 기업들은 노무현 정권의 기업 사재출연 및 그 관리까지 하겠다는 발상에 크게 압박을 받아, 바로 1주일 뒤인 2006년 2월 28일 대한상의 손경식 회장이 대표로 "기업의 기본적인 목적은 이윤 창출이고 기업의 사회적 책임도 경쟁력 확보에서 시작된다"며 불만을 토로하기도 했다.
 
그러나 삼성은 결국 2006년 10월 삼성기회고른장학재단(현 삼성꿈장학재단)을 설립했고, 2009년 월간조선 8월호에 자세히 나와 있는데, 친노좌파 인사들이 재단을 장악한다.
 
이해찬 총리가 비리 기업인들과의 접대골프로 낙마하자, 후임으로 임명된 한명숙 전 총리 측근 인사라 할 신인령 전 이화여대 총장(한명숙과 크리스찬아카데미 활동을 하다 함께 구속)이 이사장을, 남민전 출신 더불어민주당 이학영 의원과 친노 인사 이옥경 방문진 전 이사장 등이 재단 이사를 지냈다. 이학영 사무총장 시절 한국YMCA전국연맹에 7000만 원, 민노당 선거운동을 지원한 노동실업광주센터에 2년간 1억5500만 원, 진보신당 창당발기인이 활동하는 청소년자활지원관협의회에 2년간 1억3000만 원, 전교조 해직 교사들이 결성한 부산경남대안교육협의회에 3000만 원을 지원했다.


또 박원순 희망제작소 상임이사에게 연구비 5000만 원 지원, 조혜정 연세대 교수에게 배움터장학사업 지원금 등 총 2억7000만 원 지원, 좌파 성향의 인사 6명에게 '공익활동가' 지원 명목으로 7500만 원을 지원했다. 공익활동가라는 자들 중 일부는 아프간과 이라크에 주둔한 한국군의 즉각적인 철수를 주장하고 광우병대책회의에도 가담한 자들이라고 한다.


결국 삼성이 낸 돈으로 만든 민간재단에 정부가 개입해 정권과 가까운 인사들을 앉혀 관리하면서 출연금도 노 정권 지지세력과 좌파단체에 퍼주는 용도로 사용한 것이다. 물론 현재 이 재단 이사장과 이사진은 다른 사람들로 바뀌었다.
 
김경재 자유총연맹 총재가 지적한 노무현 정권과 삼성 8천억원의 관계는, 그 당시 민정수석이던 문재인, 총리였던 이해찬 등이 반발하며, 진위공방전이 벌어질 전망이다. 





 


배너

배너

배너

미디어워치 일시후원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현대사상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