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제보 및 독자의견
후원안내 정기구독 미디어워치샵

폴리틱스워치 (정치/사회)


배너

언론인 시국선언? 알고 보니 95%가 언론노조 소속

“노조 성명이라고 해야” 냉소적 반응 잇따라

‘국정원 규탄 시국선언’에 나선 전·현직 언론인 1,954명 중 언론노조 조합원들이 1,855명을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나머지 99명은 언론시민단체다.

언론노조 조합원 1,855명은 시국선언에 참여한 전체의 약 95%에 해당하는 비율로, 순수 언론인들의 시국선언으로 보기 어렵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언론노조는 민주노총에 소속된 산하 단체라는 이유에서다.

민주노총은 지난 대선 등에서 야권연대를 주도한 핵심 단체 중 하나로 사실상 야당과 한 몸처럼 움직이고 있다는 지적이다. 게다가 한국언론연감(2011)에 따르면 신문·방송산업에 종사하는 기자는 2011년 기준으로 18,500명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시국선언에 참여한 언론인은 그 중 약 10%에 불과하다.

이 때문에 야권 지지층을 제외한 이들의 ‘언론인 시국선언’에 대한 반응은 대체로 냉소적이다. 미디어워치 변희재 대표는 9일 자신의 트위터에 “KBS는 내규상 일체의 정치개입 행위를 금하는데 무려 500여 명의 어용 언론인들이 민주당에 줄 서겠다고 선언했다”며 “KBS 경영진은 즉각 이 500명의 어용 언론인들을 해고시켜야 한다고 강력 비판했다.

이어 “KBS와 서울신문 등 정부가 운영하는 언론사에 친노종북에 줄 선 언론인들의 숫자가 많다는 걸 주목해야 한다”며 “정부가 제대로 관리할 의지도 능력도 없으면 하루빨리 민간에 파는 게 상책”이라고 지적했다.

김진철 한국정책홍보진흥회장(전 방송개혁시민연대 정책기획 위원장)도 이날 트위터를 통해 국정원 규탄 언론인 시국선언을 비판하면서 “언론노조 1,855명에 기타 99명”이라며 “노조성명이라고 하라”고 꼬집었다.

앞서 지난 8일 언론노조, 동아자유언론수호투쟁위원회 소속 전·현직 언론인들은 기자회견을 열고 ‘언론인 시국선언문’을 발표했다.

이들은 이날 시국선언문에서 “시간이 지날수록 국정원 정치개입사건에 대한 시민들의 분노의 촛불은 더 뜨거워지고 있지만 언론인은 침묵하거나 왜곡 보도의 첨병 역할을 강요당하고 있다”며 “국민과 진실의 편이기를 거부한 많은 언론사의 경영진과 간부들은 정권의 눈치를 보는 데만 급급하다”고 주장했다.

이어 “국정원의 선거 개입을 다룬 시사프로그램과 뉴스가 방송되지 못하는 일이 비일비재하고, 독재정권에서나 있을 법한 국기기관의 보도 통제가 버젓이 자행되고 있다”면서 “언론인들은 보도 통제에 맞서 진실 규명과 국정원 개혁을 위한 단호한 투쟁을 전개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배너

배너

배너

미디어워치 일시후원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현대사상

더보기